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동양철학(동양사상)과 효사상,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노장사상,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일본,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우주론, 동양철학과 물리학, 시공개념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Ⅱ. 동양철학(동양사상)과 효사상
Ⅲ.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노장사상
Ⅳ.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일본
Ⅴ.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우주론
Ⅵ.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물리학
Ⅶ.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시공개념

본문내용

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묵자의 시대는 전국시대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 동안 중국은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관개방식의 진보에 의하여 농업 생산은 증대하였고, 철제기구의 사용으로 수공업 광업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리하여 상업과 교역 그리고 화폐경제가 발전하였다. 이러한 경제사회 상황에서 묵자는 보편적 사랑(겸애)을 주장하였다. 그것은 가족간의 사랑이나 혹은 신분계급적 연대와는 대립되는 것으로,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세계의 무질서 상태가 보편적인 사랑이 없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는 인간이 그 본성에 있어서 보편적 사랑의 감정이나 의지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인간을 법가와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규정한다. 묵자에게 있어 인간이란 단지 자기자신을 위해 즐거움을 얻고 고통을 피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인간의 본성이 이러한데도 어떻게 겸애의 사회가 가능한가. 이에 대한 묵자의 대답이 국가였다. 국가가 겸애와 교리의 사회구조를 조성한다면 이기적 인 인간은 그러한 구조에 순응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리의 이익이 이기적 인간에게 유인이 된다는 것이다.

< 중 략 >

Ⅵ.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물리학

물리학의 길에서는 고전 물리학과 현대 물리학, 그리고 언어를 초월한 동양 사상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현대 물리학은 발달된 과학 기술 차원을 넘어 인류 사회 거의 모든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고전 물리학이 지켜온 개념들인 절대시간, 절대공간 , 인과율, 질량적 물질 등 고전 물리학적 개념은 현대 물리학에 의해 모조리 파괴되었다. 이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로 절대 공간과 절대시간은 그 허구성이 드러났고, 고전 물리학의 철칙이던 인과율은 하이젠베르크가 불확정성 원리를 도입하며 양자역학을 수립함으로 원자세계에서 통용될 수 없는 원리를 전락했다. 또한 주관을 배제한 순수한 객관주의 태도에서 주관주의로 변화하게 된다. 현대 물리학은 고전 물리학에 의해 산산조각난 자연계를 신비의 공간으로 그 자태를 갖게 했다. 결정론과 밀접한 관계를 맺은 기계론적 견해는 거대한 우주는 완전히 인과적인 것, 결정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따라서 자연을 분석해서 그 모든 원리를 알아내면 자연의 인과적 변화 과정을 알게 되며 따라서 과거를 알듯이, 그렇게 미래도 확실성을 갖고 알 수 있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김용정,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동아일보사, 1980
류성태, 동양사상과 정산종사의 우주론, 한국원불교학회, 1998
박문현, 묵가의 군사사상, 한국통일전략학회, 2010
오석원, 유교의 효사상과 현대사회, 한국유교학회, 2000
이희재, 노장사상에 있어서 평등과 관용의 의미, 대한철학회, 2000
장회익, 동양사상에서의 시공개념, 과학사상연구회,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