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Iodimetric Titration of Vitamin C (비타민 C의 요오드법 적정)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4.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실험목적
2.실험원리
3.실험기구 및 시약
4.실험방법
5.실험결과

본문내용

요오드산 요오드화 삼요오드화
이온 이온
요오드는 물에 대한 용해도가 매우 낮고 휘발성이 커서 용액에 녹여서 사용해야하는 문제점이 있다. 적정을 위해 수용액을 만드는 전형적 방법은 0.12mol의 와 0.05mol의 를 1L의 물에 녹이는 것이다. 적정액으로 “요오드”를 사용한다고 말할 때는 거의 와 과량의 를 섞은 것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 보다 반응식에 종종 쓰지만 1mol의 는 와 같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요오드법 적정의 종말점 확인에는 자체의 황색을 이용하여도 좋으나 요오드-녹말 반응에 의한 청색편이 훨씬 예민하므로 녹말 용액을 지시약으로 사용한다.
Iodimetry(직접 요오드 적정법)
환원성 분석물질이 요오드로 직접 측정되었을 때(를 생성)의 방법이나 요오드의 산화작용을 이용하는 적정을 말한다. 산화적정에서는 요오드의 약한 산화력을 이용하여 환원성 물질을 정량한다. 보통 요오드 용액이라 하는 것은 과량의 에 가 녹아있는 용액을 말한다. 의 농도가 낮으면 요오드가 매우 느리게 녹기 때문에 소량의 진한 용액에 요오드를 녹이 후 원하는 농도까지 묽히는 것이 좋다.
Iodometry(간접 요오드 적정법)
산화성 분석물질들을 과량의 에 가하여 요오드를 생성시킨 다음, 티오황산 표준용액으로 적정하는 방법이나 요오드화물 이온의 환원작용을 이용하는 적정을 말한다. 환원적정에서는 산화제가 들어 있는 시료에 과잉 요오드화 칼륨을 포함한 용액을 첨가하여 요오드를 석출시킨 후, 이것을 티오황산 표준용액을 써서 적정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