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se Conference  우울증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질환의 이해
1. 질환의 정의
2. 질환의 통계
3. 질환의 원인
4. 질환의 진단
5. 질환의 증상
6. 질환의 치료방법

Ⅲ. 사례 (프로그램) 개입
1. 사례 개요 (내담자 정보)
2. 개입 계획

Ⅵ. 관련기관 소개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과의 치료영역인 기분장애를 과제 주제로 정하였고, 기분장애에 속하는 모든 질병에 대하여 설명하기에는 광범위하여 그 중 자살률의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우울장애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한국은 OECD의 34개 가입국 중 자살률 1위이다. 그런데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람 중의 80%는 우울증이라고 한다. 이런 통계로 알 수 있듯이, 우울증이 깊어지면 자살로 까지 이어질 정도로 심각한 병이지만 잘못된 인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우울증은 뇌의 신경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생물학적 질병이다.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는 우울증은 무엇이며, 왜 발병하는지,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통계를 비롯한 자료들을 이용하여 살펴보기로 하였다.

Ⅱ. 질환의 이해

1. 질환의 정의
1) 기분장애의 정의 : 기분이란 우리의 생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감정 상태이다. 일상적인 생활에서 기분의 고저는 있게 마련이나, 때때로 이런 정상적인 기분의 변화와는 전혀 다르게 기분이나 감정이 극단적인 양상을 보여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정도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 이를 정동장애라고 개념화하는데 근래에 미국 정신의학회에서는 기분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2) 기분장애의 종류 : DSM-Ⅳ(정신질환진단 및 통계편람)에서는 현상학적의고 객관적 관찰에 근거한 분류를 개념화하여 기분장애는 우울장애(단극성 장애)와 양극성 장애로 구분되며 우울장애에는 주요우울장애와 기분부전장애, 양극성 장애에는 양극성 장애Ⅰ, 양극성 장애Ⅱ, 그리고 순환성 장애가 있다.
3) 우울증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한다.
우울증은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이다. 이것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준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상당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