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형의 원리와 요소

저작시기 2010.05 |등록일 2013.04.1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조형요소
1)점, 선, 면
2)형
3)명암
4)색
5)양감
6)질감
7)공간
8)원근

2. 조형원리
1)통일과 변화
2)비례
3)율동
4)대비(대조)
5)강조
6)동세
7)균형

3. 조형 형식과 표현 양식
1)재현적 표현
2)주관적 표현
3)추상적 표현
4)새로운 표현

본문내용

1. 조형요소
조형이란,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필요한 형태를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에는 재료의 선택과 기법의 연습을 통한 모든 창조적 표현 활동이 포함되며, 생활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형태를 만드는 기술에서부터 시각적으로 표현한 모든 형상을 말한다.
이런 형상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는 점, 선, 면, 덩어리, 색, 질감 등이 있고, 명암, 대비, 비례, 율동, 공간 등 특별한 기술과 지식을 이용하여 창조적 표현 활동으로 형태가 특별한 의미를 가지도록 재구성한다.

1)점, 선, 면
조형 활동에서 표현의 최소 단위이다. 이것들을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형태를 표현한다. 점은 가장 간결한 형태이며 위치를 가진다. 선을 긋는 행위는 인간 최초의 표현 행위이며, 회화에서 선이 가지는 의미는 매우 크다. 선은 윤곽선과 함께 방향, 감정, 운동감, 조형 의지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전통 미술에서는 선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사물을 그리는 기능뿐 아니라 작가 정신을 표출하는 데까지도 사용되었다. 면은 표현 활동에서 조형 의지를 실현할 수 있는 공간이 될 뿐 아니라, 입체를 이루는 기본 요소가 된다.

(가) 점
모든 조형에 있어서 가장 최소 단위인 점은 위치만을 가지고 있다. 점은 시각적으로 인정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크기를 가진다. 또, 이것은 길이, 넓이, 깊이, 무게도 없다. 실제의 시각 환경에선 어떤 물체든지 축소하거나, 멀리서 보면 점으로 보인다. 점은 그 위치로 사방의 시선을 끄는 힘이 있기 때문에 원의 모양이 자연스럽다. 그러나 점이 2개일 때에는 서로 잡아당기는 힘에 의해 둘 사이에 선을 느끼게 되고, 3개일 때에는 삼각형 을 느낄 수 있다. 점은 조형의 최소 단위이기 때문에, 점이 모이면 선이나 면, 입체도 표현할 수 있다. 원 색 인쇄나 컴퓨터 그래픽의 화상도 점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