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드리븐, 보울스 긴티스, 보울즈 긴티스, 기능주의 갈등주의, 자본주의 국가론, 알튀세, 알뛰세, 교육학 논술, 논술, 교육학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10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드리븐(기능주의)에 대해서 논하시오
2. 보울스와 긴티스의 재생산이론(갈등주의)에 대해서 논하시오
3. 자본주의 국가론(알뛰세)에 대해서 논하시오.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이론들은 크게 기능론, 갈등론, 해석학적 접근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다. 기능론은 사회적 현상이나 제도를 파악하는 한 패러다임으로서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와 같은 체계로 본다. 이러한 기능주의를 옹호하는 학자들 중 드리븐이 주장하는 바에 대해 살펴보자.
드리븐은 사회화의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사회적 규범이라고 규정한다. 학교는 규범을 적절한 방법을 동원하여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킨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규범들은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만 배울 수는 없다. 드리븐에 의하면 아동들은 학교의 구조 속에서 생활하는 동안 현대 산업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독립의 규범, 성취의 규범, 보편주의 규범, 예외의 규범이라는 4가지 주요 규범들을 배운다.
첫째, 독립규범은 아동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느낄 때,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행위자에게 책임을 지울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학습이다. 학생들은 시험 중 부정행위나 표절 행위에 대한 처벌과 같은 일을 통해서 독립심의 규범을 배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