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교육 레포트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0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으로는 우리 주변을 에워싸고 있는 각종 위험한 환경 요인을 제거하여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함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겠지만 현실적인 방법으로 우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위험을 구별하여 올바른 판단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거나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도 적절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어려서부터 인간의 생명을 중시하는 도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시키는 학교에서의 안전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안전교육만 잘하여도 어린이 사고의 대부분은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보급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지금부터 초등학생의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위해 대상을 선정하여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해 보고, 1시간 분량의 보건교육지도안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한 안전사고 예방교육>
1. 사회적 사정
대상자의 인구사회적 특성에서 살펴보았듯이, 대상자는 초등학교 4학년 남학생으로 가정생활을 비롯한 생활환경이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나타났다. 풍족한 생활은 아니지만 아버지의 경제활동으로 가계경제에 큰 문제가 없으며 무엇보다도 대상자 스스로가 경제적인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비사회적 생활이나 행동은 없었으나 성격이 밝고 움직임이 많아 부모님과 학교에서 주의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학업에 흥미를 잃지 않고 있으며 나름 성적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하지 말아야 하거나 하지 말도록 주의를 받은 사항에 대해서는 지키려고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중 략>

(2) 소리의 방향구별 능력 부족으로 인한 사고 위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방향감각이 미숙하여 좌우의 위치를 혼돈한다. 소리의 방향 즉 좌우방향에서 오는 소리들을 완전히 구별하지 못한다. 더욱이 주변의 시끄러운 소리와 섞이면 위험을 알리는 소리를 구별하지 못해서 자동차 경적소리가 울려도 자동차에 다가가거나 도로를 횡단하여 교통사고가 빈번하다.

(3) 신체조절 능력 부족으로 인한 사고 위험
아동기는 걷기, 뛰기, 뛰어오르기, 미끄러지기 등 운동능력이 발달하나 신체조절 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못해 위험상황에 빠르고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 활동공간과 활동량이 많아지나 민첩하지 못하여 놀이사고가 발생한다.

(4) 인과관계에 관한 이해부족으로 인한 사고 위험
자기가 이러한 행동을 할 경우 어떤 결과가 초래될 지를 전혀 모르므로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한다. 이러한 인지적 특성들로 자기가 일단 손을 들고 길을 건너면 자동차가 당연히 멈추어 줄 것이라고 믿거나 공놀이 도중 공이 도로에 들어가면 빨리 주어야겠다는 생각뿐 자동차가 다니는 위험한 길이라는 지각은 하지 못하게 되므로 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이상과 같은 초등학교 아동들의 발달특성과 관련된 발생 가능한 사고와 이외의 가능 사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