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 나치와 한국을 비교함으로써의, 쏠림 현상 분석, 한국사회 현상을 조명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3.04.09 | 최종수정일 2014.05.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1.서론
Ⅰ나치란?
Ⅱ히틀러에 관해서

2.본론
Ⅰ 나치즘의 성립배경
Ⅱ 나치 이념
Ⅲ 나치즘의 본질
Ⅳ 나치의 유대인 탄압정책과, 그 진실
Ⅴ 네오나치

3.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문화의 특징으로 ‘쏠림‘을 들 수 있다. 최근에 발생한 사건으로 가수그룹 멤버의 과거에 적은 글 때문에 문제가 된 것 이있다. 그는 자신의 신세와, 어리광스런 푸념을 글에 적어놓았다. 그 당시는 그의 나이는 19살이었으며, 미국국적을 가지고 있다. 한창 질풍노도의 시기에다가 살던 곳을 떠난 외로움과 낯설음 속에서 가수준비를 하던 그가 남긴 글이 3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큰 파장을 일으켰다. 여론은 그를 용납할 수 없다고 몰고 갔다. 일부에서는 그 가수에 대한 이해를 해주자고, 말했지만 사람들은 마녀 사냥식으로 몰아 붙여 결국 그를 고향으로 돌려보냈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쇠고기 촛불시위‘ 사건들을 비롯하여 극단적으로 치우치는 쏠림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런 한국 특유의 ‘쏠림 문화’는 사실상 ‘극단주의 문화’와 통하는 것이고, 그 덕분에 한국은 여러 영역에서 많은 세계 최고기록을 수립하게 되었다. 대학입시 전쟁의 치열함도 세계 최고요, 유행도 세계 최고다. 인터넷이건 핸드폰이건 뭐든 빠져들었다 하면 세계 최고다. ‘쏠림’이 다른 쪽으로 기울면 세계 최고였다가도 세계 최저로 곤두박질치는 속도도 가장 빠르다. 출산율이 그 대표적 예다.

<중 략>

Ⅲ.-마치며

나치의 극단주의와 만행들에 대해서 조사하면 ,인간이 극단주의에 치우칠 때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가장 큰 문제점은 타인이나 집단에 대한 관용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나치즘의 확산은 한가지 이념으로 사람들이 치우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같은 목표, 같은 생각을 가진 집단이 생기면, 극단적 배타주의로 치우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독일 나치즘이 게르만족이외에 다른 인종들을 용납하지 않은 것처럼 한국사회 또한 다른 사상을 가진 집단을 용납하고 있지 않고있다. 좌파와 우파가 첨애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현실이다. 하지만 이런 관용이 사회 곳곳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는게 다행스럽다.
두 여중생 추모 촛불시위 사건이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불법으로 간주된 시위였다. 하지만 경찰에서는 심하게 단속하지는 않았었다. 워낙에 공감대를 많이 형성한 사안이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경찰이 불법집회를 가드라인까지 쳐주었다.

참고 자료

하승우저서- 희망의 사회 윤리 똘레랑스
최호근저서-서양 현대사의 블랙박스나치대학살
반레저서- 그대 아직 살아 있다면
요아힘 페스트-히틀러 평전 2권
라파엘 젤리히만- 집단애국의 탄생 히틀러
리처드 솅크먼- 세계사의 전설, 거짓말, 날조된 신화들
<세계사광의 역사논평-유대인 학살은 나치만의 작품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