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13.04.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 1장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 행복한 삶이라고 하는 것은 정의 내리기가 어렵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행복한 삶의 기준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물질이 부족함 없이 충족하게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고 정의 내리는 반면, 어떤 이들은 정신적으로 만족스럽다고 느끼면서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고 정의 내리기도 한다. 행복한 삶이라고 하는 것은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인 것이다.

그러면 삶의 질이란 무엇일까? 삶의 질이란 자신의 삶에 대한 객관적인 정도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인식과 평가에 의한 만족의 정도를 뜻한다. 간단히 말해, 사람들의 복지나 행복의 정도를 말하는 것이다. 삶의 질은 생활수준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는 없다. 사람마다 어떤 것에서 만족을 느끼는지가 다르므로, 특정한 사람의 삶의 질을 예측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중 략>

행복한 삶을 위한 실천 첫 번째, 한두 사람과 끈끈한 인간관계 맺기.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한두 사람과 끈끈한 인간관계를 이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성인 남녀 8백14명의 삶을 70여 년간 연구한 하버드대 조지 베일런트 교수는 《행복의 조건》에서 “65세까지 충만한 삶을 살았던 연구 대상자들 중 93%는 어린 시절 형제자매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행복하고 건강하게 나이 들어갈지를 결정짓는 것은 뛰어난 지적 능력이나 계급이 아니라 인간관계”라고 강조했다. 인맥은 삭막한 현대사회에서 외로움과 슬픔을 함께 나누고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는 가늘고 질긴 끈이다. 평생을 함께할 인맥을 만드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오래 두고 사귈 벗을 만들어나가는 일은 일생을 두고 충분히 공을 들일 만한 가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