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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식단 분석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3.04.08 | 최종수정일 2015.12.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3일 간의 자기가 먹었던 식단을 분석하여 현 식생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등을 서술한 자료입니다.
과제 점수 만점을 받았습니다.

목차

1. 전체적인 식단
2. 끼니별 칼로리 및 영양소 분석
3. 5가지 기초 식품군의 분배
4. 식단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4. 식단에 대한 평가
· 섭취 칼로리는 적당했는가?
- 3일 간의 식단을 분석해보니 성인남자 1일 권장량 2500kcal에 비해 부족한 편이었다.
- 탄수화물 : 단백질 : 지방의 에너지 적정 비율은 65 : 15 : 20 정도이다. 그런데 나의 경우, 지방으로 섭취하는 열량의 비율이 25퍼센트 가량으로 약간 높았다.
- 총 열량 섭취에서 아침 식사의 열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 무기질(칼슘), 비타민의 섭취량은 어떠했는가?
- 성인의 칼슘 1일 섭취권장량은 700mg이다. 나의 경우, 하루에 우유를 200ml씩 꾸준히 먹지만 섭취권장량에는 모자랐다.
→ 칼슘 섭취 부족 시,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 확률 증가
- 비타민의 경우는 채소류와 고기, 생선, 달걀 및 콩류에서 주로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다른 군에 비해서 이 군들의 섭취가 부족했기 때문에, 비타민의 섭취 역시 부족했을 것이다. → 비타민 섭취 부족 시, 체내 대사에 이상이 올 수도 있음
· 식사 형태는 어떠했는가?
- 식사 시간이 규칙적이었다. (아침 8시~8시 30분, 점심 1시~1시 30분, 저녁 6시~6시 30분)
- 끼니를 거른 적은 없지만, 시간이 없을 때 라면이나 빵을 사먹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 (4.8 점심, 4.10 저녁) → 가능하다면 영양이 풍부한 메뉴를 선택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식사를 빠르게 하는 편이었다. → 과식할 확률 증가
- 간식과 야식은 잘 조절했다. 하지만 간식에 과일을 추가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과일 섭취가 평소에 너무 없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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