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극한교육에서 나타나는 장애와 수업방향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4.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자생적 개념과 정신모델
2. 인지적 장애
3. 극한 개념의역사적 발달과정에서의 인지적 장애
4. 현대수학에서의 인식론적 장애
5. 인식론적 장애와 교수학적 영향
6. 수업전략의 방향

본문내용

극한 개념의 교수 학습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는 극한의 의미가 풍부하고 복잡할 뿐 아니라 수학적 정의만으로는 인지적 국면을 이끌어 낼 수 없다는 데 있다. 이 장에서는 극한 개념의 교수학적 양상, 즉 극한에 관련된 생각, 극한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서 나타나는 장애를 고찰하고 극한에 대한 몇가지 수업전략을 논의한다.

1. 자생적 개념과 정신모델
극한을 가르치기 전에 학생들은 이미 여러 가지 생각, 직관, 이미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것들은 용어의 구어적인 의미를 바탕으로 하는 일상 생활의 경험에서 생긴 것이다. 형식적 수업을 받기 전에 형성된 이러한 개념을 자생적 개념(spont-aneus concepts)이라 부른다(Cornu,1981,1983). 자생적 아이디어가 새로 배운 지식과 섞여서 수정되고 조정되어 학생들 나름대로의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중 략>

5. 인식론적 장애와 교수학적 영향
복잡한 개념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려는 온갖 시도에서 불구하고, 단순화시켜서 이해시키려는 시도 때문에 인지적 장애가 생긴다.
학생들은 자생적 개념을 가지고 있고 아이디어의 어느 한 부분만을 생각하게 되어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특수한 예 때문에 학생들의 개념이미지가 달라질 수도 있다.

6. 수업전략의 방향
1) 극한 개념이 복잡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학생 자신들의 개념과 인식론적 장애를 반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극한이 유용한 도구가 된다고 학생들이 알 수 있는 문제상황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거기에서 학생들은 자신에게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의 일부로 극한을 생각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