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수학적 상황론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교수학적 상황
2.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3. 수학의 인식론적 장애
4. 교수학적 계약

본문내용

1. 교수학적 상황
교사중심의 전통적인 수학교육에서는 관련된 지식을 이용한 알고리즘의 논리적 유도와 해설 및 예시 그리고 그 적용연습이 중심이 되어 왔다. 그러나 교육학자들은 교수활동이란 근본적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대화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 것이어야 한다고 보고, Socrates의 산파법에서와 같이 대화를 통해 지식의 발견을 돕거나 학습자 자신의 독자적인 활동에 의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안내할 것을 요구하였다.
Brousseau가 말하는 ‘수학 교수학적 상황’이란 학생이 어떤 수학적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사, 학생, 환경 사이의 관계상황이며, 교사가 교수학적 의도가 담긴 문제상황 속에서 학생과 상호작용하는 상황이다.

<중 략>

4. 교수학적 계약
Brousseau는 교수학적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교수학적 계약’으로 설명한다. 교사와 학생이 상보적인 책임과 의무를 갖는 명백하면서도 묵시적인 교수학적 계약의 하나는 ‘교사는 수학적 지식을 가르쳐야 하고 학생은 그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Brouseau는 단순훈련과 교육의 차이를 교수학적 계약의 성격으로 설명한다. 훈련은 교육과 달리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 대한 교수학적 계약의 배경이 지극히 단순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현상에는 표면적인 활동이외에 주목해야할 측면이 많으며, 때로는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다.
교수학적 계약은 교수학적 상황의 중요한 요소로, 교사의 기대와 그것을 목표로 하는 교사의 활동에 대한 학생의 수용 사이에 존재하는 합의이며, 교사와 학생이 조정을 위해 어떤 책임을 져야 할지와 서로에게 해야 할 의무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관계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