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형중독과 신체변형장애,성형과 성형중독의 실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08 | 최종수정일 2014.02.2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무료

목차

1. 성형과 성형중독의 실태
2. 성형과 성형중독의 원인
3. 신체변형장애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형과 성형중독의 실태
성형중독이란 자신의 얼굴이나 신체에 만족하지 못하여 성형수술을 감행하지만 성형수술 후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을 감행하고, 이로 인한 부작용이 따르는 등의 증세를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성형수술은 흔히 여성들 사이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예전만 하더라도 사람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덜했지만, 경제적으로 부유해 지면서 점차 개인들이 자신의 외모에 대해 큰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해 다이어트, 성형 수술 그리고 그 부작용으로 거식증, 성형 중독 등이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성형수술과 성형 중독은 최근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연예인들의 성형중독에 대한 고백이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이들은 인기를 끌기 위해 성형 수술을 감행하였지만 그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여러 차례 재수술을 받기도 하고, 또한 다양한 부위에 성형수술을 받기도 한다. 이와 같은 연예인들의 성형수술과 성형중독은 그들이 행한 성형수술에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중 략>

신체변형장애에 대한 생물학적 이론은 신체 감각에 대한 주의력과 인지에 장애가 있을 수 있음을 말한다. 이러한 장애는 유전될 수 있으며, 따라서 가족병력을 조사할 필요가 있고, 환경적인 요인도 따져보아야 한다. 정서적인 요인도 신체변형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우울, 불안, 신경질,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 정서가 높은 사람은 주변 세계를 위협적으로 해석하여 과잉 경계할 수 있는 것이다. 지각된 신체 결함에 대해서 과도한 관심과 집착, 관찰은 이와 같은 과잉 경계이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 상태에 극도로 주의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성격적 요인이 있다.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잘 표현하지 않는, 혹은 정서표현에 큰 갈등을 겪는 사람은 정서상태와 관련된 신체화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참고 자료

김명희, ‘부정적 정서와 외부압력 및 자기의식이 여대생의 신체변형장애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논문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