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실패 조사 및 시장실패로 인한 정부의 개입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4.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Ι. 서 론
Ⅱ. 시장실패와 정부의 개입

본문내용

제출일
Ι. 서 론
현대 시장경제에 있어서 자원 배분은 ‘보이지 않는 손’인 가격에 의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말하는 시장은 완전경쟁상태의 시장을 말하는 것으로 다수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장에는 민간재나 외부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재화만 존재하며, 자원의 완전한 이동성이 보장되고, 모든 경제주체가 완전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전제한다. 그러나 현실경제에서의 시장 여건은 불완전성이나 상품과 서비스 특성 등으로 가격 기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자원 배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일이 종종 생기는데, 이 경우를 시장실패라고 한다.
아래에서는 시장실패를 발생시키는 요인들을 예와 함께 알아보고, 시장실패로 인해 시장에 개입하게 된 정부의 해결책을 예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중 략>

2) 정보의 불완전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개입
사업자와 소비자간의 정보 불평등으로 인해 자원의 비효율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정부는 사업자가 각종 상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을 의무화하였고 소비자는 그에 대한 것을 알 권리를 가진다.
이러한 개념을 정치영역에 까지 확대해 생각해 보면 선거후보자들이 자신의 신상내역을 공개하는 것 역시 후보자와 유권자 사이의 정보불평등을 줄이고 유권자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주기위한 행위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몇몇 후보는 자신의 신상내역을 허위로 작성 또는 사실을 누락하여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유권자에게 불완전한 정보공급으로 인한 유권자의 불이익을 막기 위한 정부의 규제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 백과 http://ko.wikipedia.org/
심경섭, 경제학입문, 박영사,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