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하대 건축 현장실습 SPC 보고서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4.08 | 최종수정일 2015.12.12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건축학인증 SPC 33, 34, 35, 36, 37을 충족시키는 현장실습 결과 보고서입니다.
hwp 파일 1개로 구성되어있고, 장수는 SPC항목 당 3장씩, 총 15장입니다.
15장을 어떻게 채울지 골치아프다면, 이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SPC33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과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건축가의 책임

핀란드의 가장 고액권의 지폐에는 건축가가 새겨져 있다. 그만큼 건축가는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대상이며, 존경받아야 마땅한 직업이다.
이러한 외국의 선진국에서 건축가가 존경을 받는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누군가는 건축가를 ‘권한은 없지만 책임만 많은 사람’이라고 일컬었다. 이러한 언급에서 찾을 수 있듯이 건축가에게는 무거운 책임이 뒤따른다.
일단 건축가는 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들에 책임이 있다. 가장 직접적이고 자극적인 사례로는 삼풍백화점 붕괴가 있지만, 다소 간접적인 예로 보자면, 우리나라에 ‘집장사’용 건물이 많아서 전체의 미관을 해치고 있는 것도 어떻게 보면 건축가가 책임져야 할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책임이 많다’라는 점은, 건축가를 다른 기술자들과는 차별화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증거이다. 물론, 기술자에게도 책임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기술자도 기계를 잘못 만들면 그로 인한 인사사고 등에 책임이 있다.

<중 략>

이 회사에 책임감리제도가 도입된 1994년부터 축적된 경험을 활용해 1999년 CM사업을 전략적 대안으로 채택했다. 상지건축은 부산시 녹산배수펌프장 건설공사 설계 용역을 시작으로 국제공인가치전문가를 분야별로 매년 배출하고, 현재까지 30여건의 관급VE를 수행해 발주자가 만족하는 성과를 냈으며, 2009년에는 한국VE협회에서 동종업계 최초로 건축·부분 VE 인증을 받는 등 VE 선두주자로서의 역할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또한, CM기술자 양성을 위해 사내 교육 및 외부전문교육을 통해 건설사업관리자를 확보, CM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설계 및 감리의 오랜경험과 실력을 바탕으로 기획단계에서부터 모든 CM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발주자에게 제안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립해양박물관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CM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민간 및 해외프로젝트에서도 건설사업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국토해양신문>뉴스>기획/특집』 , http://www.kookto.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045
『상지건축 연혁 및 사업분야』 , http://new.sanji21c.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