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하나라 시대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참고자료부터 주석까지

목차

Ⅰ. 서론 ․ ․ ․ ․ ․ ․ ․ ․2
1. 하의 기원 ․ ․ ․ ․ ․ ․ ․ ․2
1) 고고학상의 기원
2) 夏 문화의 탐색

Ⅱ. 본론 ․ ․ ․ ․ ․ ․ ․ ․3
1. 하의 흥기와 건국
1) 하의 흥기
2) 하의 건국
2. 하의 정치와 경제 ․ ․ ․ ․ ․ ․ ․ ․4
1) 하의 정치
2) 하의 경제
3.하의 사회와 문화 ․ ․ ․ ․ ․ ․ ․ ․8
1) 하의 사회
2) 하의 문화
4. 하의 위기와 멸망 ․ ․ ․ ․ ․ ․ ․ ․9
1) 위기
2) 멸망

Ⅲ. 결론 ․ ․ ․ ․ ․ ․ ․ ․11

Ⅳ. 참고문헌 ․ ․ ․ ․ ․ ․ ․ ․12

본문내용

Ⅰ. 서론
1.하의 기원
1) 고고학상의 기원
이리두 문화는 황하 연안, 죽 현재의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等封縣) 이리두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을 말한다. 이리두 문화의 제1기의 년대는 대략 기원전 2183-1802년이다. 1990년5월U.C.L.A.에서 거행된 ‘하(夏) 문화 국제 학술회의’에서 대부분 연구자들은 이것을 하 왕조의 유적이라고 여겼다.
이리두 문화는 하남(河南) 용산문화를 계승하였따. 이리두 문화는 4기로 구분할 수있고, 1-2기는 하 문화이며 3-4기는 하 말기의 도읍문화(都邑文化)이다. 그 중에서 궁전, 청동기, 도기에 새겨진 문자 등이 출토된 3기가 가장 찬란한 문화를 간직하고 있다. 이리두 문화에서 출토된 유물은 도기와 청동기, 석기, 골기 등이 있다. 주거지의 형태는 반혈거와 지면 건축 형태가 있고, 궁전이 발견되었다. 그 외에 교혈(창고)과 도기 저장소가 있다. 묘지 형태는 소형 묘가 대부분이고, 매장자는 앙신직지(仰身直肢)의 자세로 매장되었으며 도기가 부장되었다. 경제활동은 농업 위주이고 농기구는 석기가 대부분이다. 음주의 풍습이 유행하였고, 수공업의 분업이 이루어졌다. 특히 청동기와 건축업이 상당한 수준에 달했다. 도기에는 20여 종류의 ‘부호문자(符號文字)가 새겨져 있었는데 그 중의 일부는 중국 최초의 문자라 할 수 있다.

<중 략>

걸은 하왕조의 제 16대 군주로 중국 역사상 유명한 폭군이다. 그는 왕위를 계승한 후에 자신의 궁궐이 너무 협소한 것을 싫어하여 크게 짓게 하였다. 이 궁궐은 7년의 공사 끝에 비로소 완공이 되었으며, 수천만 명의 노예를 동원하였다. 대량의 재력과 재물을 낭비 하였으니 결국 백성들에게 많은 피해를 주게 되었다.

걸왕은 여색을 탐닉하여 후궁의 미녀들이 구름처럼 많았는데 그중에서 가장 총애한 것은 바로 말희(?喜)였는데 그녀의 말이라면 무엇이든 들어주었다. 말희가 음악에 싫증을 느끼고 비단 찢는 소리가 듣고 싶다고 하자 걸왕은 전국에 대량의 비단을 징집하도록 하고 모두 경궁에 쌓아 놓았다. 그러고는 사람을 시켜 비단을 찢어 말희의 웃음소리를 들었다.20)
걸은 음식에도 무척 신경써서 산해진미를 모두 먹고자 하였다. 오로지 그 혼자만 먹는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수천만명이 야채를 심고, 고기를 잡고, 운송하고 조리 하였다. 술 또한 몹시 좋아하였는데 아주 맑은 술만 마셨다. 혹시 술이 조금이라도 탁하면 주방장을 죽였다. 또한 취한 후 사람을 말처럼 타기를 조아해, 그에게 말이 되어 주지 않으면 곧 매를 맞거나 죽임을 당하였다. 걸왕은 아부하는 자 들을 좋아하고, 직언하며 규범을 지킬 것을 권유하는 사람들을 싫어했다.

참고 자료

김영환,<<中國의歷史와文化>>,서울, 길상득, 2010.


이근명,<<中國歷史>>, 서울, 신서원, 1993.


김민호,<<中國常識역사②>>, 서울, 다락원, 2003.


중국사학회, <<중국 역사 박물관①>>, 서울, 범우사, 2004.


김영진, <<중국오천년사>>, 서울, 대광서림, 2001.


趙春靑 <<문명의새벽>>, 서울, 시공사, 2003.


김희영, <<이야기중국사①>>, 파주, 청아출판사, 2006.


신승하, <<중국사>>, 서울, 대한교과서, 1997년.


하유상, <<재미있는 중국사 여행①>>, 서울, 예문당, 2001년.


김원중, <<중국문화사>>, 서울, 을유문화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