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2010학년도 숙명여자대학교 모의논술 [문제4] 예시답안+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0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2010학년도 숙명여자대학교 모의논술 [문제4] 예시답안입니다.

목차

<가>에서 말하는‘사이보그’가 미래의 인간 정체성을 어떻게 규정할 수 있을지 <나>, <다>, <라>의 입장 모두를 활용하여 논술하시오. (800자 ± 80자)

본문내용

[해설]
앞의 문제들에서 틀리지만 않았다면, 이 4번 문제가 당락을 나누는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그 만큼 만만하지 않은 문제였고 학교측에서 예시답안을 내지 않은 것을 보아도 학생들의 답안이 잘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조심스럽게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문제의 의도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3번 문제는 ‘(다)의 논지를 근거로(나)를 옹호하라’고 했는데 이를 내용으로 요약해보면 ‘인간은 기술을 통해서 더 나은 미래의 인간이 되기 위해 진화하고 있다’ 정도일 수 있습니다. 4번 문제는 이러한 논의를 발전시킨 것으로서 도대체 무엇에 대해서 왜 묻는지를 충분히 이해해야 좋은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3번의 답이 되는 내용이 좋기만 하다면 4번 문제는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4번 문제는 3번 답이 갖고 있는 문제점이나 한계점 등을 다룰 확률이 높습니다. 즉 인간이 기술을 통해서 더 나은 인간으로 변모해가고 있는데 이것이 그 결과에 대해서 진짜 인간답다고 느끼는가? 그런 행위 속에 문제는 없는가?라는 것을 묻고 있다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