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틀몬스터를 읽고나서 (ADHD 관련 독후감)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4.0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호학과 학생입니다.
정신간호학 과제로 만든 레포트입니다
ADHD에대하여 소개 하고 있으며 책내용을 요약하고 있구요.
책을 읽고 느낀점이 A4로 한장이상됩니다.
믿고 구매하셔도 될듯해요^^

목차

1. ADHD(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2. ADHD의 원인
3. 리틀 몬스터 내용요약
4. 책을 읽으면서 느낀 나의 생각

본문내용

ADHD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부적절한 양육, 생애 초기 경험의 중요성, 사회경제적 여건의 중요성이 논의되고 있지만, 흔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것이 원인에 미치는 정도는 비교적 적으며, 오히려 타고난 뇌의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주의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뇌는 깜빡거리고 있는 전등과 비슷하다. 사람의 뇌는 전기를 만들어내고, 다양한 주파수의 뇌파는 각기 서로 다른 뇌의 상태를 나타낸다. 주의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느린 뇌파가 많고 빠른 뇌파가 적다. 복잡한 일을 하는 동안 갑자기 느린 뇌파 (알파파나 세타파)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때에는 그 사람은 그 순간 마치 불이 나간 전등과 같은 상태가 되는 것이다.
① 유전
ADHD는 유전적 소인이 분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 아동의 부모 및 친척 중에 품행장애, 약물남용, 우울장애를 가진 경우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부모가 ADHD인 경우 자녀의 57%가 ADHD 증상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중 략 >

책을 읽으면서 느낀 나의 생각♣♣
이 책을 접하기 몇 년 전 모 방송국에서 방영하는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으로 ADHD를 먼저 접한 적이 있다.
그때 고등학생이었던 나는 그저 흥미위주로만 보았었는데 이렇게 정신간호학 과제로 인해 이 책을 읽으면서 미국만 해도 850만이나 되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이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되었으며, 저자인 로버트와 같이 ADHD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나쁜 것과 좋은 것을 인식을 하는데도 자신의 의도 상관없거나 갑자기 충동적인 생각이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사실이 심각하게 다가왔다.
또 저자와 같이 ADHD을 가지고 있다고 알기 전까지 자신에 대해 비관적으로 생각해 자살이나 삶의 회의감으로 남은 삶을 포기해 살아가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 이러한 문제는 우리사회가 부정적으로 볼게 아니라 그들의 상태를 먼저 이해하고, 틀린것이 아닌 단지 우리와 다른것일 뿐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느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