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 시인론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3.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상의 대표적 시와 수필 15여 편을 시인 이상의 삶과 결부시켜 분석한 시인론입니다.

목차

1. 서론

2. 분석적 특성 - 탐구
2.1. 현상 탐구
2.2. 자기 탐구

3. 죽음과 두려움

4. 가족

5. 결론

본문내용

시인 이상은 그의 짧은 생애에 반비례하여 너무나 철저하게 파헤쳐졌다. 기껏해야 20대 초중반에 쓰였을 그의 시와 소설들이 4-50대의 각 분야 학자들에 의해 아직까지 논의되고 흥미로운 논란거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스스로가 저주받은 ‘천재’임을 작품 곳곳에서 드러낸다. 그러한 이상의 자기인식을 어린 날의 치기나 과대망상으로만 치부할 수 없는 까닭은 그의 작품에 있다. 그가 남긴 90여 편이 넘는 시(詩)들은 당시로서 파격적이고 난해한 주제와 구성을 보였을 뿐 아니라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재분석되고 재논의되며, 이상 그 자신이 아니면 도저히 그 저의를 알 수 없을 듯한 작품들의 존재 자체가 연구자들에게는 뿌리칠 수 없는 유혹이 된다.

<중 략>

문을암만잡아다녀도안열리는것은안에생활이
모자라는까닭이다. 밤이사나운꾸지람으로나
를졸른다. 나는우리집내문패앞에서여간성가
신게아니다. 나는밤속에들어서서제웅처럼자
꾸만멸해간다. 식구야봉한창호어데라도한구
석터놓아다고내가수입되어들어가야하지않나.
지붕에서리가내리고뾰족한데는침처럼월광이
묻었다. 우리집이앓나보다그리고누가힘에겨
운도장을찍나보다. 수명을헐어서전당접히나
보다. 나는그냥문고리에쇠사슬늘어지듯매어
달렸다. 문을 열려고안열리는문을열려고

<중 략>

이러한 갈등의 연유에는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죄스러움의 정서가 깔려 있는데 그가 받은 만큼 돌려주지 못할 것에 대한 무기력함과 미안함이 그로 하여금 삶에 대해 미련을 놓지 못하게 한 듯하다. 이 같은 삶에 대한 미련은 그가 죽음에 대해 사실은 두려움을 느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이상은 다방면의 지식을 접목하여 한국시의 지평을 넓혀 놓았고 높은 문장력으로 희대에 남을 역작을 쏟아냈다. 하지만 냉철하고 분석적일 것만 같은 그의 작품 곳곳에 고독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산재해 있기에 그는 학자가 아니라 ‘시인’이며 그의 글 또한 다큐먼트(document)가 아닌 ‘시’이다

참고 자료

www.poemlov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