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ORIF_OR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3.04.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A. 문헌고찰

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통사고가 발생 시 골절을 아주 흔한 일이다. 그 중에서 외관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사람들이 가장 민감한 부분이 얼굴이다. 안면부 골절이 되면 가장 까다롭고 환자의 요구사항도 많을 것이고, 원상 복귀하기도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사고로 인하여 변해버린 자신의 얼굴에 대한 좌절감 역시 클 것이다. 그리하여 안면부 골절에는 어떤 부위가 있는지, 부위별 수술 및 치료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질병의 pathophysiologic mechanism
1) 비골 골절
비골 골절은 안면골 골절중 가장 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구조적으로 매우 얇은 편이고 중앙에 돌출되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치료의 시기는 수상 후 즉시 하여도 무방하나 대개의 경우 병원에 도착 시 부종을 동반하고 있어 수상 후 5일 내지 10일 정도에 부종이 빠진 후에 보통 국소 마취하에 폐쇄 정복술을 시행한다.

<중 략>

4. 마취과정
-마취 시작시간 : PM 12:25
-마취방법 : general (전신마취), oral IT (intubation)
-마취 유도 : 프로포폴 성분인 Anepol 120mg 정맥내로 주입하여 전신마취를 유도함.
-마취 유지 : Remifentanil 1mg + P/S 20ml 로 마취를 유지시킴.
-근육이완 유지 : 소음 대화에 주의하였음.
-마취로부터의 각성 : Y (부름에 눈을 뜸)
-마취로부터 각성된 직후의 환자의 간호
① 대상자를 마취에서 깨우면서 증가된 분비물을 intubation tube를 빼기 전에 구강 suction을 통해 제거한다.
② 환자가 각성 된 직후 5분 동안 V/S check 하고 EKG monitoring 한다.
③ 환자의 의식을 사정하기 위해 환자의 이름을 불러주고 수술이 끝났다는 것을 알려준다.
④ 환자가 의식을 찾고 안정이 되면 팔과 다리의 억제대를 제거해준다.
⑤ 의식 확인 후에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준비하여 회복실로 이동한다.

- 마취 단계에 따른 환자 관찰
1) 제 1기(마취유도기)
① 약물 투여 후 → 의식상실 직전까지
② Succinylcholine 약물로 정맥 마취하고 흡입마취와 같이 병행한다.
③ Endotracheal tube를 삽입하고 N2O를 튜브를 통해 기관내로 흘러 들어가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