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활동 2.5 상처관리

저작시기 2012.03 |등록일 2013.04.06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습활동 2.5 상처관리

신장이 153cm, 몸무게가 39kg(최근 6개월간 5kg 감소)인 허약한 80세의 이씨는, 심장 허혈과 부정맥으로 악화된 울혈성 심부전으로 오랜 입원 생활을 하고, 너싱홈에 입원하였다. 그녀는 고혈압과 관상동맥질환을 앓고 있으며 현재 심박출계수 (Ejection Fraction: EF)가 35% 수준으로, 상체를 45도 이상 세워주는 보조기를 착용해야만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상태이다.
그녀는 중증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데, 진통제를 복용하면 어느 정도 통증 관리가 되지만, 거동하는데 제한이 있다. 그녀는 현재 Amiodarone을 포함하여 15가지 이상의 약들을 복용중이며, 식욕이 저하된 상태이다. 이씨는 항상 기분이 우울한 상태로, 대부분의 시간을 휠체어에 앉아 TV를 시청하는데 보낸다. 그녀는 걸을 때 통증을 느낀다고 자주 호소하지만,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가라앉는다고 한다. 목욕 시에 도움이 필요하며, 대소변 실금 증상도 있다.

<중 략>

이씨는 추석에 그의 아들 가족과 함께 보내기 위해 퇴원하였다. 며칠 후, 그녀는 다시 너싱홈으로 들어왔는데, 그녀의 아들이 연휴기간동안 다용도실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있었던 어머니를 발견한 낙상이 있었다고 말하였다. 그녀는 다용도실에서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그렇게 있었는지, 어떤 느낌이었는지 전혀 기억하지 못하였고, 넘어진 쪽에 통증을 호소함에도 불구하고 응급실로 가는 것을 거부하였다. 신체 검진상 고관절 전자부(trochanteric area)에 진피에서 피하조직까지 손상된 개방성 상처가 관찰되었다. 그리고 좌측 발목에 여러 찰과상이 관찰되지만, 만졌을 때 열감은 없다.

참고 자료

박경희(2010). 그림으로 보는 상처 관리. 군자출판사 : 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