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차음설계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3.04.0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서론
1. 개요
2. 건축 음향 의 차음
3. 차음재란?

본론
1. 투과율과 투과손실
2. 종류 및 특성
3. 투과손실에 영향을 주는 주파수 영역
4. 투과손실 측정 방법

본문내용

서론
1. 개요
소리는 우리의 삶에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소리는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에 해주고 음악같은 아름다운 소리 등 많은 이로운 것을 전해준다. 이런 소리가 언제부턴가 바뀌기 시작했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기계음과 같은 환경소음을 심각한 공해문제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실제로 소음에 의한 피해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국민의 생활수준 향상됨에 따라 정온한 환경을 바라는 국민들의 욕구가 점차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로인해 건축물 내부의 실내음향과 생활주변에서의 여러 가지 환경소음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져 조용하고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음향환경을 요구하게 되었다.
소음문제는 발생원에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기술적인 한계등으로 인하여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 소음의 전달과정을 제어하는 이차적인 방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차적인 대책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흡음재를 이용하여 재료 내부에 입사된 음파의 에너지를 감소시키는 방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이제 흡음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고 시공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중 략>

4) 차음성능의 평가
벽체의 차음성능을 나타내는 단일평가지수로 ISO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STC곡선으로 평가한다.
STC기준곡선은 125~400Hz까지는 15dB, 400~1250Hz까지는5dB증가하며 1250Hz이상에서는 평탄한 특성을 보인다.
차음지수 산정방법은 먼저 STC기준곡선을 수직 이동하여 기준곡선과 측정 데이터간의 주파수별 편차의 합계가 측정 주파수의 전체 개수 즉,3/1옥타브 대역(100~3150Hz)의 주파수개수인 16으로 나누어 계산한 평균편차가 2dB이하로 되어야 하며, 특정 주파수에서 기준곡선과 측정 데이터간의 최대편차가 8dB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이와같은 방법은 500Hz에서의 투과손실이 차음지수 값으로 평가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