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보건 두통 완성본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4.0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과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일생을 통하여 두통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두통은 흔한 증상의 하나이다. 일반 인구에서 두통 유발율은 연구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개 30-80% 정도로 보고하고 있다. 소아에서의 두통발생빈도에 대한 역학적 조사는 성인에 비해 다소 미흡하나 보고에 의하면 7세 이하의 2921명의 소아 중 두통 발생률은 37%, 14세 이하의 2921명중 69%에서 두통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였다. 두통은 성인에서 뿐 아니라 소아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임을 알 수 있다.
아동의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를 보면 대부분의 아동이 성인 못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들의 스트레스 원인은 부모, 학교, 대중매체, 대인관계, 가족환경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는 큰 문제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겠다.

<중 략>

- 편안하도록 눕히되 일반적으로 베개를 낮게 하든지, 혹은 베개 없이 눕는 것이 좋다.
(편두통은 아픈 쪽이 위로, 더울 때는 서늘한 곳에, 추울 때는 따뜻한 곳에 쉰다.)
- 편두통 발작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의사의 처방에 의한 약만을 복용하도록 하며 증상이 온다고 느낄 때 바로 먹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긴장성 두통의 경우 바른 자세와 적당한 운동을 권하며 가능한 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느긋한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 정서적 문제로 인한 두통의 경우에는 가정환경, 성격, 상담 등을 통하여 파악하여 정신치료 및 놀이치료로서 신체증상이 소실되도록 정신과 전문의에게 의뢰한다.
- 두통이 빈번할 경우 두통의 증상, 특징 등을 학부모에게 알려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고 심인성인 경우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 내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한다.
- 구토가 있을 때는 토물이 기관 내 흡입되지 않도록 얼굴을 옆으로 향하게 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하다.
- 뇌의 순환을 잘 되게 하고 뇌압을 내리기 위해 의복과 목둘레를 느슨하게 해 준다.
- 혈관 확장이 되는 혈관성 두통 시에는 두부에 차가운 타월을 대고 식혀준다.
- 환기를 잘 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