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주막하출혈(SAH) 케이스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 문헌고찰 >
< 환자 정보 >
< 환자의 신경학적 사정 >
< 혈액검사 결과 >
< 영상의학검사 결과 >
< 수 술 명 >
< 약물치료 현황 >
< 간호진단 >

본문내용

<문헌고찰>

뇌지주막하출혈은 출혈성 뇌질환의 하나로 미국에서는 일년에 인구 10만명당 10-28명의 꼴로 발병하며, 초기에 적절히 치료하지 못할 경우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과 사망률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대개 55세에서 65세 사이에 호발하며, 약 20%에서 15세에서 45세 사이에 발병한다. 지주막하출혈의 30%는 자는 도중에 발생하였다는 보고가 있으며, 환절기인 봄과 가을에 발병률이 높다는 몇몇 보고가 있다. 많은 경우에서 원인은 뇌동맥에서 생긴 뇌 동맥류의 파열이다.

1. 정 의
- 사람의 뇌를 싸고 있는 뇌막은 3종(연막, 지주막, 경막)으로 구분되는데 이사이에서 일어나는 출혈을 총칭 한다. 이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의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이라 불린다.
이 지주막과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사이의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으로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가 되며,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하며, 대개의 경우 `뇌동맥류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지주막하 공간이 주된 뇌동맥과 뇌 척수액이 교통 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발병 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중 략>

#4 감염 위험성(risk for infection)
S-none
O-오랜 기간 유치도뇨관 삽입 및 구강처치 및 기관절개술후 bleeding sign지속
A-유치도뇨 등 신체를 침해하는 처치 및 수술부위의 상처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P- ① 감염의 지표가 되는 임상검사를 사정한다.
② 모든 환자와 접촉시마다 손을 씻는다.
③ 마스크, 가운, 장갑을 포함한 적절한 격리법을 사용한다.
④ 폐쇄된 유치도뇨 체제를 유지하고 매일 유치 도뇨관을 간호한다.
⑤ 배약량, 성상, 유출상태, 삽입 부위의 고정, 배액관의 굴곡 유뮤 등을 정기적으로 관찰한다.
⑥ 드레싱을 교환할 때는 멸균법을 지킨다.
⑦ 매일 피부간호와 구강간호를 제공한다.
⑧ 매 시간마다 V/S를 측정한다.
⑨ 매 시간마다 감염의 증상과 징후를 사정하고 기록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