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AH 지주막하출혈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헌고찰
지주막하출혈
◆ 정의
사람의 뇌 실질을 감싸고 있는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의 3종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중간에 있는 막이 마치 거미줄 모양과 같다고 해서 지주막 또는 거미막이라 하고, 가장 안쪽에 있는 연막과의 사이에 있는 공간이 지주막하 공간이다. 이 지주막하 공간은 비교적 넓은 공간으로, 뇌의 혈액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큰 혈관이 지나다니는 통로인 동시에 뇌척수액이 교통하는 공간이 된다. 그래서 뇌혈관에서 출혈이 생기면 가장 먼저 지주막하 공간에 스며들게 되는데 이렇게 어떤 원인에 의해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을 뇌 지주막하 출혈이라 하며, 대부분의 경우 뇌동맥류 파열과 같은 심각한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이 외에도 뇌혈관의 기형이나 외상 등에 의해서 지주막하 공간에 출혈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말한다.
◆ 원인
지주막하 출혈의 원인은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것이 전체의 65%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다.

<중 략>

#1.신체손상위험성
#1.의식저하와 관련된 신체손상위험성
목표: 대상자의 움직임을 일부 제한하여 신체손상을 예방 할 수 있다.
움직임 제한으로 인한 피부손상과 말초순환 장애는 없을 것이다.
간호계획
간호수행
1. 보호자의 동의와 교육 후에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하여 억제대 적용한다.
2.사지 억제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말초순환과 피부손상을 사정한다.
3. 대상자에게 지속적인 교육한다.
1. 보호자의 동의하에 양측 손목에 보호를 위한 붕대를 감고 그위에 억제대 적용함.
2. 수시로 말초순환을 확인하고 피부손상을 방지하기위해 두시간 마다 풀어준다.
3. 억제대를 풀었다가 다시 감을 경우 대상자에게 재차 교육.
4. 보호자에게 대상자가 답답하다고 하여 억제대를 함부로 풀어주면 안된다고 재차 교육함.
평가: 억제대를 사용함으로써 신체손상의 위험성은 줄어들었다
억제대 사용으로 인한 피부손상과 말초순환장애는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