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울시 재개발에 관한 소고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3.04.0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서울시 재개발에 관한 생각 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울시 재개발·재건축·뉴타운 사업, 이제 끝났다.” ‘뉴타운 정비사업 신 정책 구상’ 기자설명회를 끝낸 후 박원순 시장이 말한 말이다. 뭐가 그리도 잘못 되었기에 끝났다는 소리일까. 서울 외곽에서는 신도시 개발이 한창 이루어지고 있고 서울 곳곳에서 재개발 구역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나라 전체는 항상 공사중인 것만 같은 느낌이 들 정도 이다. 서울 도심에 집중된 것을 밖으로 분산시키자는 의도와 낙후된 도시환경을 개선하자는 목적을 가지고 개발을 이곳 저곳에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그저 명분만을 갖고 있을 뿐 본래의 의도는 점차 사라져 보인다. 이러한 도시개발들은 대상 구역을 지정만 해놓거나 사업을 시작하였으나 주민들의 갈등, 재정문제 등 여러 문제가 사업 중간 중간 발생하는 바람에 중단이 되었다 다시 재개되는 등의 모습으로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다. 이러한 도시개발은 무엇이 문제가 되고 있는 알아 보도록 하자.
서울시에서 ‘뉴타운 정비 사업 신 정책’구상, ‘구역 및 상황 별 맞춤 별 해법’ 제안 등의 말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도시개발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점을 확실히 보여준다. 여러 문제점들 중에서는 우선, 투쟁으로 인하여 쉽게 알 수 있는 주민들간의 갈등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