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교육론]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여성교육론]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여성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왜곡되어 있는가? ‘여성문화’ 혹은 ‘여성과 가족’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 선정하여,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직장 문화의 여성인식 왜곡 현상]

1.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의 양립에 배타적인 직장문화
2. 직장 여성이 처한 왜곡된 현실로서의 남녀 차별
3. 여성성에 대한 편향적인 잣대
4. 왜곡된 여성인식에 의한 유니폼 문화
5. 왜곡된 여성인식에 의한 호칭
6. 왜곡된 여성인식에 의한 언어폭력과 성희롱
7. 왜곡된 여성인식으로 인한 여성의 기회 부족에서 오는 여성들 간의 경쟁구조
8. 우리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왜곡 현상의 개선방향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여성은 뛰어난 공감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아주 어린아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도 어렵지 않게 알아낸다. 그리고 정보처리 능력이 뛰어나고 정신적으로 매우 유연하다. 종종 변덕스러워 보이는 이유는 더 좋은 것이 나타나게 되면 미련 없이 그것을 선택하는 경향 때문인데 이것은 바로 정신적 유연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수많은 직장인들이 지금도 각자의 컴퓨터 앞에서 각자의 일을 감당하고 있다. 급여와 직위와 하는 일은 모두가 각기 다르지만 사회라는 조직 안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면서 인정을 받고자 하는 마음은 모두가 같을 것이다.
적게는 하루에 8시간, 많게는 그 이상의 시간을 직장인은 회사에서 시간을 보낸다. 인생의 많은 부분을 회사에서 보내는 직장인들, 어떤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살아야 하는 것인가. 분명히 직장생활은 고되지만 소중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은 직장생활도 즐겁다고 한다. 즉, 어떻게 마음을 먹느냐에 따라서 어떤 이에게는 감옥처럼 느껴지는 직장생활이 어떤 이에게는 인생의 학습장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중 략>

우리사회에서 지금까지 여성은 사회적으로 그 대우가 아주 미미한 존재였다.
우리 사회의 남자들이 벌어들이는 돈의 1/10 정도 밖에는 벌지를 못했고, 세상 남자들 명의의 부동산의 1/100만을 소유하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이제는 상황이 다르다. 역사학자 거다 러너 (Gerda Lerner)는 ‘반항과 자립 위에 생계 수단까지도 갖춘 강력한 여성 집단의 출현은 인류 역사상 아마 처음일 것’이라고 21세기를 예견하고 있다.
현대의 여성성은 이제 새로운 가능성이 되었다. 여성성은 열등한 것이 결코 아니라 프리미엄이 되었다.
그러므로 왜곡된 여성인식을 개선하여 여성들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성 자신이 직장에서 스스로에게 씌워 놓은 한계와 제약에서부터 정서적으로 자유로워져야한다.
여성들은 현실적으로 아직도 남성 위주의 조직 문화 속에서 사회적 제약을 받고 있으며, 이런 강력한 압력의 영향을 받아서 여성은 스스로 자신을 가두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참고 자료

유현옥, 여성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7
이지원, 오연주, 여성과사회, 공동체, 2012
한상길, 박선환, 여성교육론, 양서원, 2007
세라 블래퍼 허디, 유병선 역, 서해문집, 여성은 진화하지 않았다, 2006
김용민, 방희봉, 왜곡된 성, 한국학술정보,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