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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 보디빌더 내용 요약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05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활체육 보디빌더에 관련된 요약자료 입니다.
생활체육과 운동생리학, 보디빌더의 핵심적인 부분들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생활체육
2. 운동 생리학
3. 보디빌더

본문내용

*생활체육의 정의: 생활체육이란 나 자신의 심신과 건강, 신체활동으로 인한 발달을 목적으로 둔 체육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며 경쟁하고 대인관계를 원만히 형성하게 도와주는 체육.
생활체육의 범위
* 경쟁적 게임: 축구, 배구, 야구, 농구, 핸드볼 등과 같이 경쟁의식을 갖고 실시하는 운동(게임)
* 야외활동: 캠핑, 등산, 요트와 간이 야외에서 실시하는 활발한 활동
* 리듬운동: 리듬체조, 싱크로나이즈, 피겨스케이팅, 에어로빅과 같은 리듬(음악)에 맞춰 실시하는 운동
* 체력단련운동: 장기적인 건강 향상의 목적을 갖고 실시되는 운동으로 보디빌딩, 보건체조, 조깅 등이 이에 해당한다.

<중 략>

*지방을 흡수하면 일단 간이나 피하의 결합조직, 장간막, 근육 사이 등에 축적되고, 그 후 필요에 따라 분해되어 에너지원이 된다. 지방은 체온 유지에 중요한 역할
운동 후 탄수화물의 섭취시기와 그 이유
* 근육운동을 많이 하게되면, 근육 속에 있는 글리코겐이라는 물질이 소비, 운동직후에는 혈당의 회복을 위해서 단당류 탄수화물을 먹어야 하며, 복합 탄수화물 섭취로, 소모된 글리코겐 저장을 다시 해야 한다는 것
운동 후 단백질의 섭취시기와 그 이유
* 근육은 운동으로 상처를 낸 후에 운동을 멈춘 쉬는 동안 자라기 때문에 운동 후 가장 좋음
카타볼릭 상태(이화작용)
*근육이 성장하지 못하는 신체상태

<중 략>

*벤치프레스, 싯업, 덤벨컬, 딥, 펙덱플라이, 크런치, 리버스크런치, 덤벨풀오버 등
복근을 강화시키는 운동 프리웨이트로 5가지 설명
*싯업, 리버스싯업, 크런치, 레그레이즈, 사이드 밴드 등
상완이두근을 발달시키는 운동 5가지 설명
*덤벨컬, 바벨 컬, 프리쳐컬, 암컬 머신, 콘센트레이션스컬 등
광배근을 발달시키는 운동 머신으로 2가지, 프리웨이트로 2가지를 설명
-머신: 랫 풀 다운, 로윙머신 -프리웨이트: 덤벨 풀오버, 덤벨로윙
대흉근을 발달시키는 운동 5가지 설명
*벤치 프레스, 펙덱플라이, 인클라인 프레스, 디클라인 프레스, 체스트 프레스 등
손으로 자신의 신체를 가르키면서 전체 근육의 명칭을 설명

참고 자료

http://www.bbmania.com/gnuboard/index.php ( 보디빌딩 매니아 )
근육만들기 가이드 / DK / 싸이프레스 / 201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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