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문화교육론]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 -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다문화교육론]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1.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 - 경기 다문화 교육센터
2. 경기 다문화 교육센터의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4. 어떤 점에서 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5.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의 효용성은 무엇인가?
6. 반다문화주의적인 결혼이주여성 경제교육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7. 다문화 교육의 개선 및 선진화 방안은 무엇인가?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국민은 결혼이주여성을 취약계층, 사회적 약자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고. 문화적 편견, 선입견은 높은 연령대일수록 증가한다.
그리고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에 동화가 되어야 한다는 인식보다는 상호 배려, 상호 노력의 필요성에 대한 전반적 인식도 높다.
하지만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이런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은 피상적 접촉에 따른 관대함으로 판단된다.
정부는 외국인 유입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서 2006년에 여성결혼이민자가족 및 혼혈인,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 대책을 시작으로 하여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 제정 등에 이르기까지 다문화사회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대응을 나름대로 부지런히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다문화정책의 대부분은 그 대상이 외국 이주민의 10%대에 불과한 결혼이민자에 국한이 되어 있다.
이주노동자와 국외동포, 그리고 유학생 등을 위한 정책적 대응은 사실상 아주 소홀한 편이다.
또한 그간의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은 워낙에 여러 부처에서 중구난방 식으로 추진이 되다 보니 중복성 사업이 많았고 특히, 효율성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중 략>

전 세계에서 인종으로는 비교적 동질적이었던 한국 사회가 ‘다민족 사회’로 변화하는 것은 역사상 처음 겪는 큰 도전이이며, 그 적응은 아직 진행 중이고, 본격적인 문제는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다고 생각한다.
가장 먼저 이주민이 겪는 문제들이 조금씩 드러난 정도인 것이다.
요 근래 몇 년간 결혼한 사람 아홉이나 열 명 중에 한명은 그 상대가 외국인이다.
우리나라의 농림어업에 종사하는 남성은 세 명 중 한 명꼴로 외국인 여성과 혼인을 했을 정도다.
결혼으로 이주한 여성은 귀화한 사람까지 합친다면 21만 명이 넘는다고 한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김천기, 노상우,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13
김태원, 결혼이주여성의 삶과 적응, 경인문화사, 2012
김민경, 결혼이민여성에 대한 문화적 민감성과 수용, 이담북스, 2012
김지영, 최훈석, 결혼이주여성의 인권침해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