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울의 기독론-형성배경과칭호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2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Ⅱ. 바울의 기독론의 형성 배경
1. 유대적 배경
2. 헬라적 배경
3. 두 세계의 사람

Ⅲ. 박해자 바울
1. 청년핍박자 바울
2. 바울의 그리스도에 대한 간접적 인식 시기
3. 박해의 선봉자 바울

Ⅳ. 바울의 소명과 가치의 전환
1. 다메섹 사건

Ⅴ. 바울의 기독론적 칭호들
1. 그리스도
2. 주
3. 하나님의 아들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바울은 바리새인으로, 율법주의자로 목숨을 걸고 신앙생활을 했다. 자신이 하는 일이 얼마나 소중했으면 그는 스데반을 죽이는데 참여하였으며 그리스도인을 핍박하일에 앞장섰다.(행7:58), 본 논문은 바울이 “이단의 우두머리”(행24:5)라 칭했던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게 된 경위를 밝히고 그의 예수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예수에 대한 그의 칭호들을 살펴봄으로 바울 자신이 경험한 그리스도에 관하여 설명하는 것을 정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신약에서 바울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를 표현한 기독론 적 진술들에는 그의 신학적인 세계와 사상이 함축되어 표현되고 있다. 예루살렘에서 한 갈릴리 출신 유대인이 메시아라고 주장했다는 이유로 십자가형을 받았고 그로부터 20년 후에 바울은 그 십자가형을 받은 사람에 대해서 메시아로 고백하고 있다. 바울은 빌립보 공동체에 보낸 편지에서 그 공동체를 세운 설교에서 선포한 것과 동일한 그리스도를 소개하고 있다. 이 사실은 주 후 40년대에 이미 “십자가에 달린 예수에 대한 신격화”가 완성되어야 했음을 의미한다.1) 특히 바울은 다메섹 사건을 계기로 하나님에 대한 인식을 그리스도를 통하여 분명히 깨닫게 된다.

< 중 략 >

Ⅴ.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바울의 기독론의 형성 배경, 그의 예수님과의 관계, 그리고 바울의 대표적인 기독론적 칭호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바울은 다메섹 사건 이전에 그의 유대적, 헬라적 배경을 통해 역사적 예수에 대해 이미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며 또한 예수를 ‘메시아’로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는 초대기독교회의 케류그마 역시 듣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철저한 바리새인으로서 유대교의 메시아 사상에 익숙한 청년 바울의 입장에서 나사렛 예수는 거짓 메시아였고, 초대교회의 케류그마도 백성들을 미혹하는 거짓된 것이었다. 따라서 그는 진리와 전통을 바로세우는 열심에서 초대 기독교인들을 핍박하는데 앞장섰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예수를 그에게 하나님의 아들로 계시하였을 때, 그는 예수를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과 주님으로 고백하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