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 용어정리 100선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3.04.04 워드파일MS 워드 (docx) | 2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과제로 했었던 정치학 용어정리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정치학
정치 및 정치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 정치학은 그 기원이나 관심사에 있어서 기타의 여러 학문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즉 정치과정, 정치행태, 정치제도 및 기능, 정치사상 등을 연구하는 정치학자들이 제기하는 문제들은 다른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주요 관심사이기도 하였다. 금세기까지 서유럽에서는 정치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주로 공공정부 및 정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정치학자들은 정치를 보다 폭넓게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연구의 범위를 정부에 한정시키지 않고 더욱 확대시키는 것이다. 예컨대 미국의 정치학자 H.D.라스웰은 ‘정치에 대한 연구는 영향력과 영향력을 가진 자들에 관한 연구’라고 주장한다. 또한 D.이스턴은 ‘어떤 사회를 위한 가치의 권위적 배분에 대한 연구’가 정치학의 주제라고 피력하고 있다.
2. 정치제도
일정한 정치적 목적과 권력구조를 갖추고 정치활동을 규제하는 기능을 하며 관습적으로 법률적 기반을 갖는 조직. 정치체제라고 부르는 편이 보다 적합한 일국의 정치전개의 총체적인 형태나 국가형태도 정치제도 속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다. 또는 더 좁은 의미로 정치기구나 정치메커니즘을 가리키는 경우에도 쓰인다. 따라서 공화제 ?입헌군주제 ?절대군주제 ?민주제 ?의원내각제 ?대통령중심제 ?인민의회제 등의 정치체제를 정치제도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그리고 정치기구라고 할 경우 국회 ?행정부 ?법원 ?지방자치단체 등 여러 국가기관의 구조나 그 운영의 분석에 중점을 두는데, 이들 역시 정치제도라 불러도 무방하다. 어쨌든 이들 용어는 모두 정치제도와 동일한 내용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중 략>

80. 중선거구제
한 선거구에서 2~5명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방식으로, 이론적으로는 대선거구제에 속한다. 그러나 당선자 결정은 소선거구제와 같은 단기투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81. 대선거구제
한 선거구당 2명에서 많게는 100명 이상의 대표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대표의 정수만큼 투표하는 완전연기기표제, 대표정수의 일부만 투표하는 제한연기기표제, 또 1인만을 투표하는 단기기표제, 정당의 득표수에 비례하여 당선자수를 결정하는 비례대표제 등이 있다. 당선 여부는 다수결, 소수대표제, 비례배분방법 등에 의해 결정된다. 사표가 줄고 지연?혈연 같은 비합리적인 당선요소를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소수당의 난립으로 정국이 불안정해지고 선거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