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급성 신우신염(Acute Pyelonephritis) CASE STUDY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4.0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급성신우신염

2. Acute pyelonephritis
1) 개인력
2) 건강력
3) 신체기관별 건강문제를 위한 자료
5) 간호과정

본문내용

급성 신우신염(Acute pyelonephritis)
신우신염은 박테리아감염에 의한 신우와 신실질의 염증이다. 원인은 신장의 급성감염이나 이전에 남아 있던 염증이다. 신우신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임상증상과 기간에 따라 구분한다.

<원인과 위험요인>
일반적으로 감염은 숙주의 저항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첫 번째 질환이다.(예 : 수신증, 신결석, 악성종약, 외상 등). 대부분의 신장염증은 다른 기관에 확산되는데, 특히 방광에서 상행하는 경우가 많다. 박테리아는 요관을 통해 상행성으로 신장에 가장 먼저 퍼진다. 혈액과 림프관의 순환도 유기체의 통로로 제공된다. 감염된 소변이 요관으로 가는 요관역류와 이 역류를 통해 미생물이 증가되는 요관폐쇄는 상행성 요로감염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다. 대장균은 신우신염을 일으키는 가장 일반적인 세균이다.
감염의 재발을 막고 신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는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과 생활양식에 대해 (1) 적절한 회음부 위생방법(앞에서 뒤로 닦는 것) (2) 소변의 산성화(크랜베리 주스를 마시거나 비타민 C섭취) (3) 적절한 수분공급과 같은 정보를 제공한다. 하부요로감염을 초기에 확인하여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신우신염으로의 진행을 줄인다.
감염 후 건강유지를 위해서 처방된 항생제를 복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완치를 확인하는 데에는 추후 배양검사를 실시한다. 건강회복은 신손상의 정도와 질환의 원인에 따라 좌우된다. 만일 요로폐쇄가 감염을 일으켰다면 폐쇄의 원인을 치료해야 한다.

급성신우신염
급성신우신염은 주로 박테리아에 의한 요도감염이나 도뇨관 삽입 또는 방광겸검사 등의 시술 후에 발생한다.

참고 자료

이영휘 외(2011). 성인간호학2. 정담미디어
성미혜 외(2008).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