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생 수입패턴에 따른 과시소비 인식조사 보고서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0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용어의 정의

Ⅳ. 연구 방법
1. 조사도구의 구성
2. 자료 분석 방법

Ⅴ.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최근 들어 사회가 고도로 성장하고 복잡해지면서 소비의 형태들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특히 대도시의 경우 서로의 배경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옷차림이나 장신구등의 물질적인 것들로 자신을 나타내려 하는 경우가 생겨났다. 이로 인해서 사람들은 소비를 함에 있어서 어떠한 상징이나 전시로서의 소비를 하게 되었고 과시소비 성향이 만연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과시소비 현상은 한정된 계층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심각성이 있다.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이 돈 없는 가난한 학생이 아니라 자신의 재량에 따라 물건을 살 수 있을 정도로 용돈의 액수와 사용기회가 훨씬 더 많아졌고 산업화와 개방화시대의 교육을 받아 풍요 속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소비 지향적이고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생의 건전한 소비문화 형성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점점 증대되고 있는 대학생 소비자의 중요성과 대학생의 소비습관이 지속된다는 점에 비추어볼 때 대학생 소비자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소비생활 문제를 고찰하여 그들로 하여금 건전하고 합리적인 소비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과시소비에 대한 성향이 그들의 수입패턴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보고 수입패턴에 대한 조사를 선행하여 그에 따른 과시소비성향을 조사하고 그와 더불어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찾아보고자 한다. (오지현, 2006)

< 중 략 >

Ⅵ. 결론 및 논의
본 연구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대학생들의 수입패턴에 따른 과시소비성향은 본 연구에서는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였지만 기각 역에 매우 근접한 결과가 나왔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무시 할 수 없는 차이를 보였다 할 수 있으며 이남숙(1999), 정지원(2003)의 선행연구에서 발견한 “아르바이트의 유무는 과시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다.”라는 결론을 반증 할 수 있는 도구로 고려될 수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인 변인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과시소비성향의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변인으로 수입액수가 많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과시소비성향의 태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심각한 수준은 아니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결과를 통해 대학생에게 많은 양의 수입은 오히려 합리적인 소비를 저해한다고 말 할 수는 있다고 판단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영숙(2004). 소비자와 시장 환경.
김정숙(1999). 대학생의 과시소비 성향과 관련요인. 소비문화연구.
네이버 국어사전 www.naver.com
대학생 소비패턴 분석 보고서(2008).
대학생 소비패턴 분석 보고서(2012).
대학생 용돈 소비 인식과 실태에 관한 설문 보고서(2004).
박은아(1994). 자기존중감. 사회적 인정 요구. 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석봉화(1997).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가치와 소비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 성향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 교육대학원.
손상희(1996). 남녀대학생들의 소비문화행태. 대전대학교 생활과학 연구소논문집 지5권.23-37.
송순영(1999). 신세대 소비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 소비자보호원 정책 연구실.
이남숙(1999). 대학생의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희(2000).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이은희(1999).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과 관련요인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7.
오지현(2006). 대학생의 소비 지향적 태도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
정지원(2003).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 성향이 수입명품선호도에 미치는 효과; 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 www.kca.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