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포도상구균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4.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균류에는 G+C 함량이 낮은 그람양성균이 있는데, 이러한 G+C 함량이 낮은 그람양성균은 Firmicutes 문 (Phylum)에 속하며 clostridia, Mollicutes(Mycoplasma), Bacilli와 같은 3개의 강(Class)로 이루어져 있다. Firmicutes 강은 두꺼운 세포벽을 갖고 있는 Lactobacillus, Staphylococcus, Streptococcus 등이 있으며 Mollicute는 세포벽이 없는 특성을 나타내며 Mycoplasma 가 대표적인 균이다.
포도상 구균 속에는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표피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epodermidis), 부생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saprophyticus)의 3종이 있다.
항생물질에 개발이 이루어지기까지는 화농성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균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에는 독소성 쇼크 증후군(Toxin shock syndrome: TSS)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생물질이 처음 개발되었을 때에는 치료가 쉬워 별문제가 없었으나 최근 내성균이 증가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methicillin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 MRSA). Methicillin 내성 표피포도상구균(MRSA), cephem계 항생제에 내성균이 항생제의 치료를 어렵게 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형태는 불규칙한 포도송이 모양을 하고 있는 직경 0.5~1.0μm의 그람양성균이며, 전형적인 균배열은 고형 배지에서 발육한 균에서 관찰되며 액상 배지나 병소에서 발육한 균은 한 개 또는 쌍구균상, 연쇄상을 보일 때도 있다. 외층에는 점막모양의 점액층을 가진 것도 있다. 포자를 형성하지 않으며 없고 협막도 없다.
배양의 경우 통성혐기성균이나 보통 액체배지와 한천 배지에서 호기적으로 잘 자라고, 종에 따라 황색~레몬색의 색소를 생산한다. 이전에는 색소 생산이 종의 감별에 이용되기도 하였으나, 조건에 따라 생산 상황이 달라지므로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다. 황색포도상구균은 대부분 황금색의 색소를 생산하나, 표피포도상구균은 생산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종합 미생물학/ 미생물면역분과위원회 저/ 신일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