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과학과 임플란트학

저작시기 2012.01 | 등록일 2013.04.03 워드파일 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구강외과의 치료분야
1) 사랑니 발치 및 발치 후 주의협조사항
2) 구강내 소염술 주의협조사항
3) 구강외과의 기타 시술
4) 구강암의 정의

2. 임플란트
1) 임플란트 1,2차 수술의 정의와 시술
2) 시술 후 주의협조사항
3) 임플란트와 전신질환의 관계
4) 임플란트 금기증 / 적응증

본문내용

1. 충분한 휴식을 취해 몸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합니다.2. 오후보다는 오전에 발치하는게 좋습니다. 몸의 상태도 좋고, 발치후 문제점에 대해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의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3. 술을 많이 먹은 다음날은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신중, 생리중, 수유중인 사람은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5. 치과에 가서 얘기해야할 질병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얘기를 하고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중 략>

<대사성 질환과 내분비 질환>
1.당뇨
-창상에 대한 치유 능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감염 가능성도 높다. 평소에 꾸준히 약을 복용하거나 식사 등으로 조절이 되시는 분은 수술이 가능하다. 대개 공복시 150mg/dL 이하인 경우 수술이 가능하지만 당뇨의 조절이 안되는 분은 지혈과 시술부위에 치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수술하시기에 어려움이 있다. 수술 후 감염예Qkd을 위한 술 전 항생제 투여가 중요하며 술 후 구강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
2.골다공증
-골다공증 자체가 임플란트의 성골율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재를 오랫동안 복용하는 환자들에 대한 약골 괴사의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다. 담당의와 상의후에 시술에 임하는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