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본 생활 습관 지도] 유아 수면습관 지도 / 유아 수면 지도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수면지도의 필요성
2. 수면습관의 발달
3. 수면습관의 지도
4. 수면습관의 문제
5. 수면습관 지도 활동

본문내용

1. 수면지도의 필요성
수면은 사고와 행동을 위해 사용했던 우리의 뇌에 있는 신경세포들을 다시 정리하게 해준다. 또한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 · 흡수하게 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육체 · 정신적 피로를 회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수면이 필요하다.
성인의 경우에는 8시간 정도의 수면으로도 충분하지만 1~2세 영아들은 12~14시간, 2~5세 아동들은 10~12시간, 5세 이상의 아동들의 경우 10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하다. 또한 활동량이 많은 아동은 건강과 성장을 위해 야간 수면은 물론 1일 1회 이상의 낮잠이 필요하다.
장시간 유아를 교육하고 돌보는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건강을 위해서 낮잠 시간을 갖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때문에 수면 지도는 교사들의 역할이기도 하다. 유아들의 수면은 가정에서의 생활, 기관에서의 생활, 유아의 정서 상태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교사들은 유아들의 환경과 특성을 고려하고 가정과 연계하여 수면습관 지도를 해야 한다.


2. 수면습관의 발달
신생아는 하루의 70%(16~18시간) 이상을 잠으로 보낸다. 수면 주기는 45분~2시간 정도로 짧고, ‘잠자기 - 깨어 있기 - 울기’의 주기를 반복한다. 깨어 있는 시간은 2~3시간에 불과하다. 처음에는 밤낮의 구분 없이 자거나 깨다가 차츰 내적 조절기제에 의해 낮에는 깨어 있고 밤에는 잠자는 시간이 늘어난다.
신생아는 2주 후부터는 14~16시간 잠을 잔다. 또 밤낮 구분 없이 자던 신생아는 밤 동안 잠을 자고 낮에는 깨어 두세 번 정도의 선잠을 잔다. 아기의 수면의 절반은 선잠(REM sleep)이다. 선잠을 자는 동안은 눈동자가 급하게 움직이고, 깨어 있을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뇌파활동을 보인다. 그러나 선잠은 빠르게 줄어들어 6개월이 되면 전체 수면의 25~30%로 낮아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