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동치료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13.04.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역사적 배경
2. 발전의 세 영역
3. 치료 과정
4. 적용 : 치료 기법과 절차

본문내용

행동적 접근은 당시 우세했던 정신분석적 견해로부터 근본적으로 이탈해서 1950년대와 1960년대 초반에 생겨났다. 이 시기 동안 행동치료 운동은 다양한 문제 행동들을 치료하기 위해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적용했다는 점에서 다른 치료적 접근과 구분되었다.
1970년대 행동치료는 심리치료와 교육학의 중요 세력으로 등장했고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다. 청년시기에 해당하는 이 시기에는 새로운 기법을 발전시키고 적용 영역도 넓혀갔다. 또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자기 통제 절차를 강조한 것도 이 시기였다. 이 시기에 인지행동치료도 발전되었는데 치료에서 주관적 사상의 자리를 굳혔다.

<중 략>

다양한 유형의 모방이 치료 상황에 쓰여질 수 있는데, 살아있는 모델은 내담자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고, 태도와 가치에 영향을 주고, 사회적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그 예로 상담자는 언제나 그들의 내담자에게 살아있는 모델이 된다.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모델링할 수도 있지만, 치료자는 경직성, 관심이나 존경의 결핍, 무례함 등을 보임으로써 내담자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행동 치료자들은 상징적인 모델도 이용하는데, 모델의 행동이 녹음, 녹화, 기타 저장장치를 통해 보여진다.
집단 치료에서는 특히 중다모델이 사용된다. 관찰자는 성공적인 동년배 집단을 관찰함으로써 태도를 바꾸고 새로운

<중 략>

많은 내담자들이 기술을 배우려고 치료를 받으러 온다는 가정에 기초해서 치료자들은 내담자에게 가르치고, 지도하고, 훈련하고, 모방시키고 지시한다. 그들은 대개의 경우 직접 정보, 강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그들은 자기 패배적 신념에 도전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긍정적 강화를 제공하고, 적당히 자기 노출을 한다.
중다양식 치료자들은 많은 다른 치료 체계로부터 기법들을 차용한다. 그들이 개인 치료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법들의 일부는 불안 조정 훈련, 행동시연, 독서요법, 바이오 피드백, 의사소통 훈련, 유관계약, 최면, 명상, 모델링, 역설적 방략,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