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변화를 이기는 투자 감상문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4.03 | 최종수정일 2013.12.1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6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시장변화를 이기는 투자는 투기 열풍에서 보여주는 투자 실패의 예를 통해서 주가에 대한 기술적 분석이나 기본적 분석등 투자 이론들이 시장을 따라갈 수 없음을 과거의 역사와 자료들을 통해서 보여주는 책이다.
랜덤 워크란 과거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미래의 발걸음이나 방향을 예측할 수 없다는 뜻이다. 시장도 이와 마찬가지여서 다음 순간 가격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람은 모든 현상에서 패턴을 파악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실제로 일정한 패턴이 존재하지 않는 현상에서도 패턴을 찾아내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투자 또는 매매 행위에 적용하면 향후 가격 움직임을 예측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향후에도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수를 하고, 반대로 한동안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향후에도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매도를 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가격 거품의 형성과 붕괴의 반복이다. 우리는 이 책에서 거품의 형성과 붕괴의 다양한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다. 거품의 특성은 거품이 꺼지고 난 이후에는 거품이었다는 것이 명확해 보이지만 거품이 진행 중에는 그것이 거품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거품의 정점에서 거품을 합리화하는 근거를 제시하고 또 다른 많은 사람들이 거품을 확대하는 데 동참하는 현실이 이를 증명한다. 거품이 의미하는 것은 향후를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기술적 분석, 기본적 분석 등 많은 기법에 의존해서 향후 가격을 예측하고 이에 기초한 투자 또는 매매를 통해서 남들보다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그 결과는 향후를 예측할 수 없고, 일부 예측 가능하더라도 이에 수반되는 노력과 비용에 대한 충분한 대가를 얻을 수 없음을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