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0. 표면장력계를 이용한 표면장력 측정 결과레포트

저작시기 2011.04 |등록일 2013.04.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목적(Object)
■요지(Summary)
■실험 결과
■고찰(Consideration)
■기호

본문내용

■목적 (Object)
이 실험은 장력계(tensiometer)를 이용해서 액체의 표면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요지 (Summary)

표면장력이란 액체의 자유표면에서 표면을 작게 하기위해 작용하는 장력으로 분자간의 인력이 클수록 그 값은 커진다. 액체의 종류에 따라 결정되는 상수이지만 온도나 용매에 의해 달라 질 수 있다.

<중 략>

■ 고찰(Consideration)
이번 실험은 모세관 상승법과 표면장력계를 이용하여 표면장력을 측정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그 차이를 비교해보는 실험이었다.
표면장력이란 액체의 자유표면에서 표면을 작게 하기위해 작용하는 장력으로 분자간의 인력이 클수록 그 값은 커진다. 이번 실험은 1.5mm의 얇은 모세관을 이용해 모세관 상승법을 통해 실험이 이루어졌다. 물과 아세톤, 물과 에탄올을 0%, 10%, 25%, 40%, 50%, 60%, 75%, 90%, 100%로 혼합하여 용액을 만들고 각각의 용액을 작은 접시에 담아 모세관으로 각각 5회씩 표면장력으로 인해 모세관을 따라 상승한 용액의 높이를 기록하였다.
실험을 하면서 우리가 흔히 꺾인 구조라 수소결합을 해서 분자간의 인력이 강해 표면장력이 강하다고 알고 있는 물과 상대적으로 표면장력이 약한 아세톤과 에탄올이 혼합될 때 물의 비율이 높을수록 표면장력이 강하고 물의 비율이 낮아지면 표면장력 또한 낮아진다는 것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었고 실험한 데이터를 이용해 표면장력을 수치로 계산을 하고 그래프로 나타내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