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령화사회] 고령화사회의 의미와 영향, 고령화사회 관련 정책 및 실행 현황, 고령화 대책 정책제언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3.04.02 한글파일한글 (hwp) | 9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고령화사회의 의미와 영향
Ⅱ. 관련 정책 및 정책실행 현황
Ⅲ. 고령화사회의 정책의 문제점
Ⅳ. 정책 제언

본문내용

Ⅰ. 고령화사회의 의미와 영향

고령화는 개인의 평균수명이 연장되는 개인고령화와 개인 고령화를 사회적 차원에서 총체적으로 생각하는 인구 고령화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고령화사회는 개인이 고령화하고 이에 따라 한 사회의 인구가 고령화하는 사회를 말하는 것이다. 개인 고령화는 개인과 가족의 입장에서 소원의 성취나 축복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따라올 수도 있다. 그리고 인구 고령화는 인류사회 발전의 위대한 성취라 할 수 있지만 사회적으로 많은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회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중 략>

나. 제도적 지원
현재의 일반주택을 노인들에게 편리하도록 개조하는 비용을 보다 저렴하게 융자해주는 제도가 필요하다. 또한 임대료 지원에 대해서도 노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제도는 없는 실정이다. 실정이다.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여 노인주택 건설도 주택정책의 일환으로 편입하여 택지ㆍ기금ㆍ규제ㆍ조세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
우리도 미국처럼 공공주택법을 별도로 제정하고 그 법체계 안에 노인주거 관련 사항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공주택법에 노인주택 사항을 규정할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법에도 노인주거 관련 사항을 보다 상세히 규정하여 공공주택법과 노인복지법이 노인주거에 대해서 같은 정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노인주택에 대한 개념 규정을 명확히 하여 노인주택 건축 기준을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노인주거 관련 정책이나 법률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경우 국내의 법체계의 틀 속에서 가능하면 보다 상세한 규정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국의 노인주거관련 법조항은 매우 구체적이고 상세하여 노인주거정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규정이나 책임의 애매 모호성을 피할 수 있다.
노인주거정책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하여 정부부처 간의 업무영역을 구분하고 상호연계 지원이 필요하다. 자활능력이 있는 노인가구는 주택정책에서 다루고, 자활능력이 없는 노인은 복지정책에서 다루어 지원하도록 해야 한다.국토해양부는 주택정책 및 주택법에서 노인주택건설 지원을 포괄하되, 노인주거의 운영은 보건복지가족부와 연계하여 의료 및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4. 고령자 고용정책 제언

가. 고령자고용촉진법 규정의 강제화
현행 고령자고용촉진법의 실효성이 제한적임을 감안하여 이 규정을 장애인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에서와 같이 강제적용 하도록 하고 이를 어기는 경우 벌칙을 규정해야 한다.
ex) 규정 위반 시 , 고용 장려기금에 일정금액 기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