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염 gastroenteritis 케이스 입니다.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4.02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문헌 고찰
1) 정의
2) 원인
3) 종류
4) 증상
5) 치료 및 예방
6) 경과·합병증
7) 진단

Ⅱ. 본론
1. 일반적 사항
2. 간호력
3. 진단검사
4. 투약
5. 간호 기록
6. 간호 과정

Ⅲ. 결론
1. 실습 소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장염은 보통 여름철에 흔한데,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지금도 장염으로 입원하는 환자가 많아서 장염에 대해서 알아보고 궁금했었습니다.
또 우리나라에서 소아 염증성 장질환의 발생률 및 유병율이 아직은 낮은 상태이지만 최근 10여 년 동안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아에게 흔히 일어나는 질환이기에 급성위장관염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 질환의 환아를 사례로 들어 간호진단을 내리고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2. 문헌 고찰
- 1) 장염의 정의
대장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크게 감염성 장염과 비감염성 장염으로 분류한다. 급성 감염성 대장염은 전세계적으로 많이 발생되며 발열, 오심, 구토, 점액성 또는 혈성 설사와 복통이 주 증상이다. 감염균의 종류에 따라 바이러스성 장염(노로 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세균성 장염(콜레라, 대장균, 이질, 장티푸스, 예르시니아, 캠필로박터), 원충 대장염(아메바), 위막성 대장염이 있다. 본래 장내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뒤섞여 있으며, 장내 점막과 세균총들이 일정한 생태계를 유지하면서 공존하고 있다. 그런데 병원성이 강한 세균이 장내에 들어오면 직접 장점막을 침범하거나, 이들이 내는 독소가 이러한 균형을 깨뜨려 세균성 장염이 발생한다. 결핵균에 의해서도 대장염이 발생하는데 만성적인 복통이나 체중 감소가 흔히 발생한다.

비감염성 대장염은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방사선성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 베체트 장염, 약제유발성 장염 등이 있다. 염증성 장질환은 만성적으로 설사, 복통, 혈변, 체중 감소가 발생하고 재발이 흔하며,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출혈, 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면 수술이 필요하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허혈성 대장염은 노인이나 고혈압 및 심장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서 혈변과 복통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해서 발생한다. 베체트 장염은 베체트병 환자에서 소장이나 대장에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재발이 흔하다. 방사선 장염은 악성종양으로 복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발생하는 질환으로 복통이나 출혈이 흔하다. 약제 유발성 장염은 약물 복용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소염진통제가 가장 흔한 약물이다. 이러한 대장염들은 환자의 병력, 복부 진찰 및 소장 촬영, 대장내시경, 복부 CT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http://www.kmle.co.kr
성인간호학 하 / 전시자 / 현문사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 현문사
간호학대사전, 대한간호학회편, 1996.3.1, 한국사전연구사
네이버 지식 백과 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