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자유주의 시장경제와 대한민국 금융시장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4.0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국문초록

Ⅱ서론

Ⅲ본론
1. 연구 방법
2. 대한민국 신자본주의 체제 하에서의 금융의 발전과 성장

Ⅳ결론

본문내용

국문초록
본 보고서의 목적은 신자유주의 시장의 세계화라는 시대적 흐름에서 직업생활을 영위해 온 한 개인의 직업사를 바탕으로 사회체제의 변화와 개인의 직업간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데 그 주안점을 두고 있다. 조사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우리는 자유방임주의에서 신자유주의에 이르는 자본주의의 변천사에 대해 고찰해 봄과 동시에 40대 후반의 금융업계 임원직에 몸담고 계시는 한 분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바탕으로 사회와 개인의 유기적 관계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심층면담 질문지의 구성은 IMF 이후 대한민국의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체제에서 금융시장의 변화와 발전,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계획을 위주로 하였다.

*주요 참고 단어: 신자유주의, 헤지펀드, 사모펀드, 파생금융상품, 금융지주 또는 금융그룹

서론
생산과 유효수요의 지속적인 창출을 통한 국부의 발전을 지향했던 케인즈의 수정자본주의는 ‘포드주의’식 생산방식과 정부의 적극적인 시장개입, 그리고 복지예산의 증액을 통해 ‘소비의 선순환’을 통한 경제 번영을 목표로 하였고, 1900년대 중반까지 서구 선진국가들은 이러한 ‘케인즈주의 ’를 바탕으로 경제적 번영을 이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생산과 소비의 선순환은 예상치 못한 새로운 난관에 부딪치게 된다. 포디즘으로 대변되는 생산체제는 다변화되어 가는 소비욕구에 유연하게 발맞추지 못하였고, 규모의 경제로 인한 설비 비용의 과다 지출로 인해 기업의 이윤이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는 다시 저임금과 실업증가로 이어졌고, 때문에 더 이상 수정자본주의 체제에서의 대량생산 대량소비 경제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케인즈주의’ 경제체제 내부에서도 문제가 대두되는데, 소비진작을 위한 팽창적 금융정책과 복지예산의 증액은 스테그플레이션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케인즈주의’ 경제체제의 문제는 1970년대의 석유파동으로 표면화되기에 이르는데, 이는 자본주의 2.0의 시대를 지나서 자본주의 3.0의 시대로 진입하는 시발점이 되었다.

참고 자료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서울사회경제연구소, 2005)
신자유주의의 복합질서: 금융화, 계급권력, 사사화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0)
댄스 스포츠 지도자 삶의 생애적 이해 (박은지, 손천택)
체육지도교사의 직업정체성 형성 요인 분석 (류태호)
2011년 2학기 ‘국제사회학’ 강의 내용 중 ‘세계회와 신자유주의’ 참고 (권기욱 교수님)
금융감독원 - http://www.fss.or.kr/
재정경제부 - http://www.mofe.go.kr/
유가증권 시장본부 - http://sm.krx.co.kr/
한국 증권 시장 50년사 - www.ksda.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