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임신성 고혈압(PIH) 케이스 및 간호진단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3.04.01 | 최종수정일 2014.02.01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5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Disease Description
1.분류
2.병태생리 및 원인
3.증상
4.간호관리
5.만성 고혈압
6.임신 악화성 고혈압

Ⅱ. Assessment
1.간호력
2.신체검진
3.Lab검사
4.경구 및 비경구 투약
5.간호기록지
6.활력징후
7.I/O

Ⅲ. Nursing Diagnosis
Problem List
우선순위에 근거한 간호진단

본문내용

♣PIH(Pregnancy Induced Hypertension)♣
임신전부터 고혈압이 있거나 또는 임신중, 산욕초기의 합병증으로 일어나는 혈관장애
비임신시 정상 혈압이었던 임부가 많은 심혈관계의 변화로 인해 혈압이 상승되며, 고혈압이 있던 임부는 이를 더욱 악화시킨다.
혈압의 지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경우 혹은 임신 초기와 비교하여 수축기 혈압이 적어도 3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15mmHg 이상 오르는 경우
출혈, 감염과 더불어 3대 모성사망의 원인으로 부종, 단백뇨를 동반하고,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경련이 있을 수 있다.

<중 략>

5. 만성고혈압 (Chronic Hypertension)
임신전 혈압이 140/90mmHg 이상이거나 임신 20주 전에 고혈압이 있거나 산후 6주까지 고혈압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혈관 질환이나 신장 질환, 당뇨병과 연관되며 경산부와 30세 이후의 노산부에게 흔하며 비만도 중요한 소인이다.
임신전에 혈압측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진단이 어렵다.
만성 고혈압 환자의 75%는 임신을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으며 15%는 자간전증과 동반도기도 한다.

6. 임신악화성 고혈압 (Chronic Hypertention With Wuperimposed preeclampsia)
만성 고혈압을 가진 임부가 단백뇨, 부종과 함께 극단적인 고혈압을 동반하고, 핍뇨 신기능 악화 등이 짧은 기간내에 나타나며 망막에 광범위한 출혈이 있고, 경련이나 혼수가 있기도 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 고혈압성 뇌증(hypertensive encephalopathy)이 나타나기도 한다.
비교적 일찍 발병하고 중증인 경우가 많으므로 태아성장 지연이나 조기 분만의 발생빈도가 높다.
망막의 변화, 신장, 심장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임신 초기에 치료적 유산을 고려하고 임신 자체가 건강을 해치므로 영구적인 피임 방법을 추천한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Ⅱ (수문사)
모성간호학 강의록
모성간호학 실습지침서
기본간호학Ⅰ (수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