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공식 조직에 관한 이론

저작시기 2012.01 |등록일 2013.04.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특성
2. 비공식조직의 유형과 형성과정
3. 비공식조직의 기능

본문내용

1.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특성
전통적인 조직에서 크게 중시되고 있는 공식조직은 기업의 조직도(organization chart)라든가 사규, 사칙, 직제로 규정된 조직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조직은 기업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형성되는 직무와 인간과의 관계로서 의식적, 인위적으로 형성된 조직이다. 그러나 비공식조직은 협동하는 인간의 개인적인 접촉에 의하여 또는 인간들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는 자발적인 집단조직이다.
공식조직의 목표나 임무는 비교적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으며, 거기에 참여하는 구성원은 조직이 공식적으로 결정한다. 반면에 비공식조직은 사람들이 개인적 욕구 충족을 위해 자발적으로 구성하는 조직이다. 비공식조직의 참여자들은 공식적인 직무 수행에 필요한 욕구 이외에 다른 많은 욕구들을 가지고 있으며, 직무수행과 직결되지 않은 욕구 중 일부는 단독으로 충족시키기 어렵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서 또는 조직 속에서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사람들끼리 여러 가지 비공식적인 관계를 맺게 되고, 그러한 비공식적 관계가 일정한 양태를 갖출 때 비공식조직으로 발전하게 된다(오석홍, 1999).

<중 략>

3. 비공식조직의 기능
동호회와 같은 비공식 조직에는 공식조직과는 다른 기능적인 장단점이 존재한다. 비공식 조직의 순기능은 첫째, 구성의원의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어 창의성, 능률성, 자율성, 응집력 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기혁신을 통한 만족감을 갖게 한다. 둘째, 귀속감과 안정감을 갖게 함으로써 직무집단을 안정시키며 구성원 사이의 협조로 능률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게 한다. 셋째, 구성원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유효한 의사소통의 통로가 되며, 구성원의 좌절감과 욕구불만 및 기타 정서적 문제에 대한 안전판의 역할을 한다. 넷째, 책임자의 명령이나 능력에 결함이 있을 경우 이를 보완해 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