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협동학습 두가지 모형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3.04.01 | 최종수정일 2015.12.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6,000원

목차

Ⅰ. 학생팀 학습 : STL (Students Team Learning)
1) 학생팀 성취보상법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
2)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
3) 팀보조 개별화 학습(Team-Assisted Instruction: TAI)
4) Jigsaw Ⅱ

Ⅱ.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CP (Cooperative Project)
1) 직소 I (Jigsaw I)
2) 자율적 협동학습 (Co-op Co-op)
3) 집단탐구법 (Group Investigation: GI)
4) 함께 학습하기 (Learning Together: LT)

본문내용

Ⅰ. 학생팀 학습 : STL (Students Team Learning)
1) 학생팀 성취보상법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

학생팀 성취보상법(STAD)은 대표적인 보상 중심 협동학습 수업 모형으로 인문 계열 과목보다는 자연 계열 과목에서 많이 사용하는 수업 모형이다. 학생팀 성취보상법 (STAD)은 독특한 보상 체제가 가장 큰 특징이다. 학생팀 성취보상법(STAD)은 향상점수제를 통하여 모둠 성취도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제시하는데 여기서 향상점수제란 학생들의 성적 향상 폭을 기준으로 향상점수를 부여하고 개인의 향상 점수를 합산하여 모둠 점수로 부여하는 방식을 말한다. 향상 점수제에서 모둠이 성공하려면 공부 잘하는 학생들이 공부 못하는 학생을 도와주어야 한다. 왜냐하면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향상 점수를 얻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지만 공부 못하는 학생들은 조금만 노력해도 높은 향상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부 못하는 학생들이 오히려 모둠에 대하여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높기 때문에 공부 못하는 학생들이 긍정적인 자아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다른 친구들을 돕는 것이 바로 자신의 성공이므로 학생들은 자기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성적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실질적으로 도와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중 략 >

4) 함께 학습하기 (Learning Together: LT)
함께 학습하기 모형은 미국 미네소타 대학의 Johnson과 Johnson에 의하여 1975년에 개발되었다. 집단 구성을 능력 수준이 다른 6∼10명으로 편성하고, 과제는 집단별로 부여하고 평가 및 보상도 집단 단위로 하게 된다. 물론 시험에서 개별적인 성적은 소속된 집단의 평균 점수를 받게 되므로 자기 집단 내 다른 학생들의 성취 정도가 개인의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또 집단 평균 이외에 집단 내 모든 구성원들이 정해진 수준 이상에 도달했을 때, 각 집단 구성원들에게 보너스 점수를 주기도 한다. 즉, 학생들의 협동적 행위에 대해서 보상을 줌으로써 협동을 격려하고 조장한다. 그러나 집단 보상을 함으로써 무임승객효과와 같은 사회적 빈둥거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함께 학습하기 모형의 수업 방법으로 Johnson, Johnson, Holubec, Roy(1984)은 학습 목표의 명료화,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배치하기 위한 의사 결정, 학생들에게 과제와 목표 구조 및 학습 활동 설명, 학생들의 협동학습 과정 관찰, 성취도 평가 및 집단 과정에 대한 논의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