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상사] 중국 혁명의 선구자 손문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0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중국사상사] 중국 혁명의 선구자 손문 [손문 업적, 손문 사상]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혁명을 향한 지도
Ⅲ. 손문의 사상과 삼민주의
Ⅳ. 결론 및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손문은 활동가이자 이론가로서 중국혁명을 대표하였던 혁명가 손문(1866~1925)은 중국의 미래상을 제시한 선구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새로운 이념을 도입함으로써 단순한 왕조 변화 이상의 일을 해 낸 최초의 인물로 평가되기도 한다. 그는 삼민주의를 바탕으로 기존 이데올로기 즉,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모두 초월하여 새로운 근대화의 모델을 시도하였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았던 것이다.
하지만 손문은 현실 혁명가였지만 실제와 이상의 애매한 경계, 실리주의와 정치적 기회주의 그리고 이상주의와 실리주의가 병존함으로서 어디까지가 명분이고 어디서부터 실제인지 짐작하기 어렵다. 그러나 실패한 혁명가, 섣부른 음모가로서 손문의 한계를 지적하는 처지에서조차도 손문의 혁명적 상징성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에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손문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사상과 이론을 제시 하였는데, 이러한 점은 그가 추구하려 한 이상과 현실적 조치에 있어서 이따금 모순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가 기존의 영웅혁명을 대신하려 했던 국민혁명조차도 국민을 위한 혁명이었는지 모르겠으나, 국민에 의한 혁명은 아니었고 엘리트에 의한 영웅혁명이었다는 지적은 바로 이러한 모순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민주(혁명)와 독재(지배) 사이에서 양극화한 손문 평가와는 상관없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당시의 중국 국민들이 그들의 희망으로 손문을 선택했다는 점이다. 그뿐 아니라 손문이 죽은 뒤 중국 정국의 주도권을 장학하려는 과정에서 국민당은 물론이고 공산당조차도 손문이나 손문 이념의 계승을 통하여 자신의 정통성을 강화하려 하였다.
또한 그가 이렇게 위대한 혁명가로 남을 수 있었던 기반은 혁명과 건국문제에 대한 대안을 함께 제시한 데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혁명가 손문은 정국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혁명과 동신에 건국(통치)의 구상도 함께 설명하였다. 그리고 그의 삼문주의 역시 건국의 지침으로서 다시 국가이데올로기의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