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4.0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변법유신사상의 실천적 선구자 강유위 [강유위 가문, 강유위 변법개혁운동, 강유위 개혁사상, 변법유신사상 조사]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 머리말
Ⅱ. 가문과 교육
Ⅲ. 변법개혁운동
Ⅳ. 무술정변 뒤 개혁활동
Ⅴ. 강유위의 개혁사상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 시대적 환경
강유위(康有爲:1858~1927)는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변법유신운동가?개혁사상가이자 뛰어난 문장가이다. 강유위가 혈기 왕성한 청년기를 보냈던 19세기 말의 중국은 국내외적으로 최대의 국난기였다.
청불전쟁(1884~1885)과 청일전쟁(1894~1895)에서 잇달아 패한 중국은 또 다시 영토가 할양되고, 속방들을 잃어 전통적 종주권이 무너지는 수모를 겪게 되었고, 1898년에는 영토 대부분이 제국주의 열강에 의해 자의적(恣意的)으로 분할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이로써 제 2차 아편전쟁과 (태평천국(太平天國)운동 이후 국권회복책으로 이른바 양무(洋務) 관료들이 주도한 ‘중체서용(中體西用)’의 양무정책은 실패로 돌아갔음이 드러나게 되었다. 그럼에도 황권을 제약하면서 모든 정무를 직접 독재하여 권력용과 무자비성에서 당(唐) 초기 측천무후와 비견되는 서태후와 부패하고 시대착오적인 무능한 보수파 관료들의 무정견(無政見)으로 말미암아 청의 조정은 아무런 대응책도 없었다.

2. 변법사상의 주역, 강유위
시대적 환경을 배경으로 일단의 개혁적 지식인들이 새로운 개혁사상인 변법사상을 일으켰다. 변법사상의 선두에서 끊임없는 정력적 활동을 통해 하나의 강력한 실천운동으로 전개하여, 마침내 국가정책으로 이끈 주역이 바로 강유의였다. 그러나 그의 변법사상은 당시의 일반적 변법사상을 뛰어넘어 공자를 ‘수기애인지의(修己愛人之義)’와 ‘제인경세지도(濟人經世之道)’의 종사(宗師)로 삼고 ‘삼세설(三世說)’의 역사관과 ‘대동세계(大同世界)’의 실현을 이상으로 하는 급진적 사상에 근거한 것이었다. 또한 독특한 사상은 후대 사기들에 따라 반동으로 평가되는 무술변법개혁(戊戌變法改革)이 실패하고 난 뒤의 신해혁명(1911~1912)이후 민국기(民國期)의 정치활동에서도 일관된 사상적 바탕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