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현대 신 철학체계의 건립자 장동손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중국 현대 신 철학체계의 건립자 장동손 [장동손 철학사상, 장동손 사회주의적 민주주의, 계획경제]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Ⅰ서론
1.머리말

Ⅱ본론
1.철학사상
2. 문화체계로서의 민주주의
3. 민주주의와 사회주의의 중간노선 -사회주의적 민주주의
4.계획경제와 민주주의

Ⅲ 결론
1. 맺음말

본문내용

Ⅰ서론
1.머리말
중국 근대 철학의 계통을 세운 대표적 철학자로 평가받는 장동손은 장군매와 더불어 철학적 위상뿐만 아니라, 정치사상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1920∼1930년대에 전적으로 학술적 철학 논저만을 발표하며 중국의 대표적 근대철학자로서 위치를 굳혔다. 이 시기에는, 현실정치와 언론으로부터 거리를 두려고 노력하였으나, 만주사변 후 국민당의 일당독재식 훈정체제에 대항하기 위해 장군매와 국가사회당(國家社會黨)을 조직하였다(1932). 항일전쟁 시기의국가의 위기와 종전 후 전개된 격렬한 정치적 혼란의 1940년대 중국에서 그는 다시 현실정치로부터 자유로운 수 없었다. 중국이 수립해야 할 새 질서는 과연 어떤 것인가, 그것을 어떻게 실현해 나가야 하는가 등의 문제에 관한 저술과 논저를 연이어 발표하였고, 민주동맹(民主同盟),정치협상회의(政治協商會議), 그리고 끝내 공산정권의 신정부 수립 과정에 참여하는 등 가장 활발한 정치적 구실을 수행한 지식인 가운데 하나였다.
활발한 정치활동을 하는 동안에도 철학자로서 연구와 교육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1949∼1950년 이후 그의 관심은 다시 주자의 형이상학, 중국철학에서 불교사상의 위상 등 순수철학적 문제의식으로 되돌아왔다. 그러나 1950년 미국인에게 중국의 군사화 재정예산의 기밀을 누설했다는 죄목으로 반국(叛國) 죄인으로 지목되어 철학교수직을 읽고 공민권을 박탈당하였으며, 1968년 문화대혁명 때 체포되어 북경의 한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1973년 병사하였다.
중국 근대철학의 체계를 세운 장동손은 서양철학을 도입하는데 가장 영향이 컸던 인물이다. 또 그는 일본에 유학을 떠난 이래 문화 대혁명의 혼란 속에서 죽을 때까지, 혁명중국의 현실에 깊이 간여한 지식인이며 학자로서 치열한 삶을 살아온 인물이다.

Ⅱ본론
1.철학사상
1)장동손 철학 사상에 대한 평가
장동손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중세의 유명론(唯名論)과 실재론, 근세의 경험론과 이성론, 현대철학의 신실재론과 창조적 진화론까지 서양철학의 각파를 섭렵하고 종합하였다. 각파를 종합·수용하였기 때문에, 그의 철학은 ‘외국 철학자의 찬집(纂集)’으로, 독창적인 것이 없다는 비평을 받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 근대화를 이끈 걸출한 인물들/ 이병주/ 지식산업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