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공업화와 사회정치적 결과 [경제적 후진성 사회주의, 제1차 5개년계획 경제적 결과]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중국의 공업화와 사회정치적 결과 [경제적 후진성 사회주의, 제1차 5개년계획 경제적 결과, 제1차 5개년계획 정치적 결과, 가오강 사건, 숙반 운동, 제1차 5개년계획 사회적 결과, 중국 공업화 소개, 중국 공업화 분석]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경제적 후진성과 사회주의
2. 제1차 5개년계획 : 공업화와 사회주의로의 이행
3. 제1차 5개년계획의 경제적 결과
4. 제1차 5개년계획의 정치적 결과
5. 가오강 사건
6. 숙반(肅反)운동
7. 제1차 5개년계획의 사회적 결과

본문내용

현재의 보수적인 중국 공산주의를 통해서 그 혁명적 과거를 읽는다면 인민공화국의 초기 역사를 이해할 수 없다. 다시 말해 1949년의 승리자들이 마르크스주의 이론에서 선언하고 있는 사회주의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얼마나 열렬히 헌신했는지를 제대로 인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인민공화국의 첫 3년 동안 중국 공산주의자들은 과거 2천여 년 동안 이룩한 것보다 더 근본적으로 중국의 사회구조를 변화시켰다. 그리고 1952년 말 그들은 혁명의 ‘부르주아적’과업을 이미 완수했다고 성급하게 결론내리고 이른바 ‘사회주의로의 이행’이라는 새로운 단계로 혁명과정을 옮겨갈 준비를 했다. 근대세계에서 부강을 이룩하려는 내셔널리즘 특유의 목적을 국민당과 공유했다고 할지라도 공산주의자들은 국가의 부강을 궁극적인 목적이 아니라 마르크스주의의 사회주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 간주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그들이 몰아낸 국민당과는 달랐다.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를 전제로 한다는 것, 즉 사회주의는 근대 자본주의적 생산이 물질적 . 사회적 완성을 이룬 다음에만 역사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는 주장은 마르크스주의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마르크스에 의하면 근대산업이 자본주의적으로 크게 발전하고 조직화될 때 그리고 근대적 기술에 기초한 분업이 고도로 전문화되어 사회노동이 집단주의적 양식으로 바뀌는 경우에만 비로소 사회주의가 도래할 수 있다. 바로 이런 과정을 통해서만 미래의 사회주의가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경제적 풍요라는 필요조건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제적 결핍이라는 상황에서 이루어진 사회주의는 마르크스가 이미 말한 바 있는 ‘원시적’이고 ‘조야한’형태의 ‘사회적 평등화’에 불과할 것이면 이는 더욱 극단적인 사회적 불평등과 더욱 억압적인 정치적 독재의 길을 열게 되리라는 것이다.
중국공산당 지도부는 사회주의를 위해 물질적 전제조건이 필요하다는 마르크스주의의 주장을 모르지 않았으며 공업화 이전의 가난한 중국에는 그런 조건이 결여되어 있다는 사실을 통감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역사적 역설과 대면하고 있었는데 사회주의 혁명가들이 현재의 권력에 도달할 수 있었던 것이 중국에서 근대 자본주의적 발전이 실패했기 때문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