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연행을 중심으로 살펴 본 처용가의 전승 과정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3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라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가 무대 위에서 공연되는 양상을 통해서 본 처용가의 특징

목차

Ⅰ. 시작하며

Ⅱ. 본격적인 이야기
1. 신라 처용가
2. 고려 처용가
3. 고려 이후의 처용가

Ⅲ. 마치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처용가는 하나의 노래가 아니다. 우리가 대체로 고등학교 때 배웠던 처용가는 신라 시대에 형성된 8구체 향가로써, 고려 충렬왕 대에 일연에 의해 『삼국유사』의 권제2 기이(記異)편 「처용랑 망해사 조」에 배경설화와 함께 향찰로 기록되었다. 이후 향가로 이어져 내려오던 처용가는 고려 시대에 고려가요로 장르의 변환이 일어나고, 조선 성종 대에 편찬된 『악학궤범』에 훈민정음으로 기록되었다. 그 뒤로 처용가는 처용에 관한 설화와 더불어 다양하게 변용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16세기 초반에

<중 략>

Ⅲ. 마치며
오랜 기간을 두고 이뤄진 처용가의 전승 과정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로는 단순히 노랫말과 배경설화가 그대로 후대에 전달된 것이 아니라, 전승의 과정에서 텍스트가 변용되어 확대와 축소 및 재창조의 과정을 거쳤다는 점이다. 이는 우리로 하여금 처용가를 받아들였던 사람들의 수용 관점을 추측하여 처용가 자체의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둘째로는 다른 많은 고전 시가들이 그러하듯 노래 가사만 전해진 것이 아니라, 춤과 음악이 어우러진 연행적 성격을 유지하며 전승되었다는 점이다. 우리는 처용가무가 연행되던 당시의 기록을 통해 문학은 물론 음악, 무용, 의복 등의 여러 연구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고전 문학과 인접 예술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이 갖는 힘을 단편적으로나마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리상호,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까치, 1999.
김진욱, 『향가문학론』, 역락, 2005. · 김수경, 『고려 처용가의 미학적 전승』, 보고사, 2004. · 김열규,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1982.
나경수, 『향가의 해부』, 민속원, 2004.
박인희, 『삼국유사와 향가의 이해』, 월인, 2008. · 박진태, 「처용가무에 대한 연극학적 연구」, 『국어국문학』 제88권, 국어국문학회, 1982.
윤소희, 「티벳 참무를 통해 본 처용무와 영산재」, 『한국음악연구』 제46집, 한국국악학회, 2009.
이윤선, 「향가 <처용가>와 고려 <처용가>의 인물 변이 양상과 그 의미」, 『문학과언어』 제31집, 문학과언어학회, 2009.
전경욱, 「처용무의 성립과 각 지방의 관련 민속연희 및 민속」, 『한국민속학』 제44집, 한국민속학회, 2006.
최윤영, 「演戱時 <復次韻>, <驅儺行>을 통해 본 고려시대 나례의 공연양상」, 『돈암어문학』 제18집, 돈암어문학회, 2005.
최철,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0. · 최철,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