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의 자주독립 문제와 독립신문의 대응 -한글판과 영문판을 통한 이중 대응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31 | 최종수정일 2016.07.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조선의 자주독립 문제와 독립신문의 대응 -한글판과 영문판을 통한 이중 대응 [조선의 자주독립 문제, 독립신문 대응방법]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서론

1. 자주독립 문제에 관한 이중적 여론 조성
2. 이중적 논조의 목적: 개혁과 세력균형 통한 자주독립국의 실현

결론

본문내용

서론
1896년 4월 발간된 독립신문은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한글신문으로서 대중들에게 근대 개혁의 비전을 전파하고, 개화세력의 정치사회적 입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독립신문이 발간될 당시 조선은 국권이 실추된 상황이었다. 일본군의 경복궁 점령, 민비시해 및 아관파천을 겪으면서, 조선은 훼손된 국위를 회복하고 자주권 확립의 문제가 선결되어야 했다. 청일전쟁 이후, 제국주의 질서의 논리에 따라 조선은 ‘독립국’이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형식상에 불과했으며, 실질적으로 제국주의 국가들은 조선의 자주와 독립을 위한다는 명분을 내걸며 약소국 조선의 자주권을 침해했다. 한편 조선의 대내외적 위기는 조선의 정부 관료와 일반민들에게 국권과 자주에 대한 인식을 확대시켜 나갔다.

<중 략>

결론
본 논문은 아관파천기 독립신문 한글판과 영문판에 나타나는 자주독립문제를 비교 검토함으로써 독립신문 편집인들의 여론조성에 대한 목적의식과 그 성격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관파천기 여론 형성의 배경이 된 국내외 정치사회적 상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두 신문이 벌였던 여론조성의 내용과 그 차이점을 밝혔다. 나아가 독립신문 편집인들의 제국주의에 대한 인식의 내용과 성격을 새롭게 파악할 수 있었다.
독립신문 편집인 집단은 그들의 개혁 프로젝트를 대중에게 전파하고 실현시키고자 했다. 대내적으로 반일감정을 누그러뜨려 아관파천이라는 불안한 정국에서 정권의 안정을 유지하고 인민들을 개혁으로 동원해야 했으며, 대외적으로 그들의 개혁을 방해했던 일본의 침략주의를 견제하고 러시아의 지원을 계속해서 유지시켜야만 했다. 따라서 편집인들은 일본의 침략주의를 간파하고 있었지만, 안팎으로 그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여론을 조성하여 그들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일본의 침략주의에 대해 감추거나 혹은 부각시키며 대응해 나간 것이다.

참고 자료

김도형, 한국근대사에서 자주독립의 의미, 역사비평 29, 1995.
金志炯, 독립신문의 대외인식과 여론조성 연구-한글판과 영문판의 비교연구-, 高麗 大學校 大學院 韓國史學科 碩士學位論文, 2005.
류준필, 19세기 말 ‘독립’의 개념과 정치적 동원의 용법-독립신문을 중심으로-, 역사문제연구 10, 2003.
무쓰 무네미쓰 지음, 김승일 옮김, 건건록, 범우사, 1994.
李玟源, 大韓帝國의 成立過程과 列强과의 關係, 韓國史硏究 64, 1989.
鄭容和, 유길준(兪吉濬)의 정치사상 연구:전통에서 근대로의 복합적 이행, 서울대학교 대학 원 외교학과 박사학위논문, 1998.
정용화, 개회개혁론에서 국권민권군권의 관계, 근대 국제질서와 한반도, 을유문화사, 2003.
주진오, 독립협회의 대외인식의 구조와 전개, 학림 8, 1986.
주진오, 독립협회의 사회사상과 사회진화론, 손보기박사 정년기념 한국사논총, 지식산업 사, 1987.
朱鎭五, 19세기 후반 開化 改革論의 構造와 展開-獨立協會를 中心으로-, 延世大學校 博士 學位論文, 1995.
다운로드 맨위로